‘10년 후 고흥인구 10만 기반 구축’ 희망의 고흥 건설

공영민 전라남도 고흥군수는 21일에 열린 제311회 고흥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민선 8기 첫 시정연설을 통해 주요성과와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공영민 고흥군수
▲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고 있는 공영민 고흥군수

공영민 군수는 “취임 후 5개월 동안 고흥의 변화·발전과 군민행복을 위해 전 공직자와 함께 열심히 뛴 결과, 대내외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와 값진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21일 고흥군에 따르면, 대표적인 성과로는 군민 통합 추진과 소통 강화 군정비전 정립 활발한 국도비 확보활동 전개 농수산물 해외 진출 토대 마련 군민소득과 지역경제에 도움 되는 축제 개최 어르신 의료복지 강화 등을 꼽았다.

이어 내년도 군정운영 계획을 밝히며 “올해는 군정 전반에 걸쳐 새로운 틀을 짜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첫 단추를 꿰는 시기였다면, 내년에는 군정 비전 달성을 위해 세밀하면서도 속도감 있게 핵심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내년도 군정 운영방향의 첫 번째로 ‘우주항공 중심도시로서 입지 강화’를 내세웠다.

우주센터 인근에 우주발사체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을 입주시키고 우주과학 교육·체험 시설을 구축하는 한편 드론엑스포 개최, 드론 실증도시 조성 등을 추진한다.

둘째, ‘첨단 농수축산업 육성을 통한 농어민의 소득 향상’을 위해 최근 완공된 스마트팜 혁신밸리 주변으로 첨단 스마트팜 농수축산 전문단지를 확장해 많은 청년 창업농을 육성하고 수출전진기지화 한다.

이와 더불어, 융복합산업 육성과 국내외 시장 판로개척, 바다환경 정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셋째, ‘선택과 집중을 통한 관광인프라 구축’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5대 권역별로 1~2개의 관광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고 대규모 숙박시설도 조성하면서 지역축제를 전국 대표축제로 만들고 먹거리 관광을 활성화한다.

넷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구현’에도 집중한다.

조건이 되고 일자리를 원하는 모든 어르신께 일자리를 제공하고 의료서비스를 강화해 고흥을 전국에서 어르신이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조성하며 장애인 고용·문화 통합 지원시스템 구축,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여성친화도시 지정 등도 촘촘하게 해 나간다.

다섯째,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매진한다.

광주에서 고흥읍을 거쳐 나로우주센터까지 가는 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 확충에 전력을 다하고 대중교통 편의성 제고 고흥읍 원도심 정주여건 개선, 재난재해 사전예방에도 만전을 기한다.

여섯째, ‘공직문화 개선과 행정혁신으로 군정의 변화·발전’을 견인한다.

이를 위해 군민이 감동할만한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렴과 친절을 고흥군의 브랜드로 만든다.

또, 군민고충처리위원회 설치와 부서장 권한 강화를 통해 책임·자율행정이 공직사회에 뿌리 내리도록 하고 청렴등급 향상을 도모한다.

공영민 군수는 “치열한 경쟁의 시대에서 도태되지 않으면서 지역의 변화·발전을 이루고 누리호처럼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로 도약해야 한다”며 “인구 10만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흥군의 내년도 예산안은 금년 본예산보다 5.28% 증가한 8,470억원으로 특히 소규모 지역개발 사업과 경상적 경비 편성을 최소화해 예산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발전에 필요한 동력 확보에 비중을 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