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시정질문 통해 강기정 시장 핵심공약 거론 / 박필순 의원, 영산강에 ‘국가정원’과 ‘시민의 숲’ 조성해야

강기정 광주시장이 핵심공약으로 내건 Y-프로젝트 사업에 대해 광주시의회가 전반적으로 진단·평가하고 미비점 보완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2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Y 프로젝트’란 영산강과 황룡강이 합류하는 지점을 형상화해 마한·백제 문화 발원지이자 현재는 도시 중심을 흐르는 입지적 특성을 살려 강을 중심으로 지역의 미래와 발전 전략을 디자인하는 사업을 말한다.

▲ 시정질문을 하고 있는 박필순 광주시의원
▲ 시정질문을 하고 있는 박필순 광주시의원

광주광역시의회 박필순 의원(더불어민주당  광산구3)은 12일 시정질문을 통해 광주시가 영산강과 황룡강 권역에 추진하는 Y-프로젝트 사업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강 시장에게 Y-프로젝트 사업의 향후 과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물었다.

박 의원이 제기한 문제점으로 ▲환경보호단체의 반대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영산강·황룡강 수질 악화 등이었고, 향후 과제로는 ▲토목개발 지양 ▲시민 참여 및 의견수렴 ▲생태문화사업 활성화 등을 꼽았다.

특히 “영산강은 지난해까지 최근 10년간,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수치 기준 수질 평균이 한강·금강·낙동강·섬진강 등 5대강 중 가장 나쁜 수준을 보이고 있다”며 “1~2급수의 깨끗한 강물이 요구되는 수변사업을 추진하려면 수질개선 대책 마련이 먼저”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영산강 국가정원 조성 ▲영산강 시민의숲 확대 조성 ▲민관합동T/F 구성 등을 제안하며 “이제 광주천 시대를 접고 새로운 영산강 시대를 맞이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끝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탄소중립의 목표에 맞게 생태적 도시공간 창출이 필요하다”면서 “Y-프로젝트 사업이 4대강 사업처럼 녹색성장의 탈을 쓴 토목개발사업이 아니라 녹색전환 사업이 되길 기대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답변에 나선 강 시장은 Y-프로젝트의 5대 가치를 ▲광주발전의 중심축으로서의 가치 ▲생태자원으로서의 가치 ▲시민 여가와 쉼의 공간으로서의 가치 ▲활력 넘치는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 ▲광주·전남 상생과 통합의 축으로서의 가치 등을 담겠다고 말하면서 “Y-프로젝트 사업은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고, 개발과 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프로젝트”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