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학교 교육력 높여 지속가능 발전 모색” 공감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이 11일(화) 해남 북일초등학교를 방문, 농산어촌 작은 학교 교육력을 높이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대중 교육감 (도 교육청제공)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대중 교육감 (도 교육청제공)

도 교육청에 따르면, 김대중 교육감은 이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해남으로 이동, 북일초등학교에서 지역사회 교육공동체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작은 학교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제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조영천 해남교육장, 김을용 북일초등학교장, 윤채현 두륜중학교장, 서미선 북일초 운영위원장, 최승희 두륜중 학부모회장, 신평호 북일면 주민자치회장 등 북일 지역 교육공동체와 김대중 교육감, 김여선 혁신교육과장을 비롯한 도교육청 관계자가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참석한 북일 지역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은 “모두의 노력으로 학생 수가 늘어나는 기쁨을 맛보고 있으며, 이를 지속시키기 위한 교육청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도서관, 유치원 등 교육환경·시설 개선을 바랐다.

이들은 특히, “이제 막 폐교 위기에서 벗어나 학생 수가 늘어나는 상황이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시설 개선도 좋지만 교육력을 높여 학생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우수 교원 확충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교실을 찾아 교사에게 격려를 보내고 있는 김대중교육감
▲ 교실을 찾아 교사에게 격려를 보내고 있는 김대중교육감

이에 대해 김대중 교육감은 “전남의 많은 자치단체들이 지역소멸 위기에 처해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학교가 있다.”면서 “학교를 살리지 않고 지역을 소멸 위기에서 구할 방법은 요원하다.”고 공감했다. 이어, “북일 지역 교육공동체의 작은 학교 살리기가 큰 성과를 내는 데서 전남교육의 희망을 본다.”면서 “북일의 성공사례가 더 크게 확산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교육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력을 높이는 일.”이라며 “교육의 질을 높이면 전국에서 학생들이 몰려들 것이고 그렇게 해야 작은 학교가 살고, 지역소멸의 위기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남 북일초는 지난해부터 지역사회 교육공동체의 노력으로 작은학교 살리기에 나서 1년 만에 재학생 수를 두 배 이상 늘리는 등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2021년 22명이던 이 학교 재학생 수는 도시 학생의 유학에 힘입어 2022년 54명으로 170% 증가했으며, 유치원생도 2021년 8명에서 2022년에는 17명으로 113% 늘었다.

이 학교는 또한, 인근 북평초와 과학축전, 영어·SW캠프 등을 공동 운영하고, 학부모회 및 북일교육공동체와 교육자치 실현, 생태환경체험, 안심돌봄 서비스 등 특색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