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유럽에서 530만불 수출 협약에 따른 수출 성과로 이룬 쾌거

전라남도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11일 두원농협 유자가공사업소에서 고흥 유자・생강 식재료 8톤(2컨테이너) 수출 상차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 유럽 수출을 위해 상차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흥군제공)
▲ 유럽 수출을 위해 상차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흥군제공)

11일 고흥군에 따르면, 이번 수출은 공영민 군수가 이끄는 ‘고흥군 농산물 수출개척단’이 지난 9월 체코(플젠, 프라하), 이탈리아(밀라노, 리미니) 등 유럽 4개 도시 출장을 통해 총 530만 달러(한화 76억원) 규모의 수출협약 체결에 따른 첫 상차로서 의미가 크다.

이번 성과에서 주목할 점은 식재료를 전문으로 유통하는 5개 현지 회사와의 공급 협약을 통해 유럽인들이 즐기는 음식시장에 고흥 유자와 생강이 단순 차(茶가) 아닌 소스, 식음료, 밀키트 등 식품 소재로 공급돼 수출시장에서 고흥농산물의 다양성이 인정됐다는 것이다.

공영민 군수는 “이번 성과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공격적인 유럽시장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체코와 이탈리아를 교두보로 고흥 유자, 생강을 비롯한 김, 미역 등 고흥농수산물이 유럽인 모두에게 사랑받는 식품이 되도록 판로 개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식재료 수출은 고흥농산물이 세계시장 공략에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며, 안정적인 수출 시장 개척으로 농가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원농협 신선식 조합장은“군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으로 고흥유자와 생강의 상품가치가 더욱 높아져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현지 기호도에 맞는 다양한 상품개발로 수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고흥 유자와 생강의 식재료 수출은 단순한 농산물 수출이 아니라 K-POP, 영화, 드라마처럼 K-Food의 일환으로 고흥식문화를 유럽에 수출한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며, “앞으로 유자착즙, 농축액 등 식재료 상품 및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의 다양화로 해외 소비자를 잡는 상품개발에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