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 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정책 실현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이 6일 취임 100일을 맞아 광주시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새로운 광주교육 실현을 위한 포부를 밝혔다.

▲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6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이 교육감은 “지난 100일 동안은 새로운 광주교육을 진단하는 기간이었다”며 “현장에서 답을 찾기 위해 56개 학교 방문 및 22번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이 정말로 절실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이후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인 성과와 아쉬운 점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 교육감은 3대 성과로 ▲ 공립 온라인 학교 시범운영 교육부 공모사업 선정 ▲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시작 ▲ 2022년 교육분야 정부혁신 경진대회 대상 수상을 꼽았다.

 아쉬운 점은 “무상급식, 태블릿 보급 등 광주 학생들을 위한 정책을 추진했으나 학교 현장 및 시의회와 소통하고 협의하는 과정이 부족해 실현되지 못했다”며 “더욱 철저한 검토와 활발한 소통으로 다시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의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아쉬운 점은 보완해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이끄는 소통하는 교육감이 되겠다”며 “노력이 부족해서 못 하는 일이 없도록 열심히 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더불어 “새롭게 시작하는 광주교육은 미래를 함께 여는 혁신적 포용교육으로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을 지향한다”며 “아이들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다양성을 담은 실력 향상, 미래기술을 학교교육에 결합한 미래교육, 배움의 울타리를 세계로 넓히는 글로벌교육, 마음의 상처를 보듬는 마음치유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교육감은 새로운 광주교육의 출발을 알리는 5대 주요시책인 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교육, 삶의 힘을 키우는 책임교육, 희망사다리가 되는 공정교육,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육, 다함께 주인되는 상생교육에 대해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드러냈다.

이 교육감은 “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 교육을 위해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확대 배치 ▲ 스터디 카페형 365 스터디룸 설치 등 광주학생의 실력을 키우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광주학생예술누리터 운영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배낭 등 예술적 감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의 기본기를 탄탄히 하고 학생 각자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해 원하는 미래 개척을 지원하겠다”며 “▲24시간 진로진학상담 서비스 제공 ▲특수교육 대상학생 교육환경 개선 ▲다가치센터 설립을 통한 다문화학생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삶의 힘을 키우는 책임교육을 이룩하겠다”고 밝혔다.

희망사다리가 되는 공정교육에 대해서는 “보편적 교육복지를 확대해 학생의 출발선을 맞추고, 교육이 희망사다리가 되도록 하겠다”며 “▲꿈드리미 지급 ▲초등 방과후 무상교육 등을 통한 모두가 공평한 교육 혜택 지원과 더불어 ▲5·18민주화운동교육 세계화 ▲광주민주주의역사누리터 설치 등 광주학생을 세계민주시민으로 키워내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AI중점도시에 걸맞는 AI 기반 미래교육 추진이 중점이 되는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육을 이룩하겠다”며 “▲태블릿PC 보급 ▲AI교육원 설립 ▲AI 기반 스마트 미래교실 구축 등과 ▲생태환경 교육 내실화 ▲그린스마트학교 조성 등 기후 위기에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다함께 주인되는 상생교육‘ 실현에 대해서도 약속했다. “시민의 생각으로 광주교육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를 열겠다”며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설립▲온마을이음학교를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설립 ▲희망사다리교육재단 발족 등 실질적인 학교자치를 이룩하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 교육감은 ”새로운 광주교육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 다양성을 품은 새롭고 혁신적인 실력 광주를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광주의 미래를 위해, 광주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위대한 광주시민을 믿고 시민과 함께 아이들의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취임 100일 광주시민께 드리는 말씀{전문}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의 선택을 받아 광주광역시교육감에 취임한 지 어느덧 100일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동안 저는 현장에서 길을 묻고 현장에서 답을 찾기 위해 학교를 비롯한 56개 교육현장을 방문하였고, 다양한 교육구성원 및 시민과의 간담회를 22회 이상 진행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저에게 지난 100일은 광주교육의 현장을 알아가는 생생한 시간이었고,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새로운 광주교육에 대한 기대와 우려 섞인 이야기를 들으며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이 정말로 절실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적 성과도 있었습니다.

‘공립 온라인 학교 시범운영’ 교육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이 정보화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업할 수 있는 미래교육의 첫발을 떼게 되었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어 고교학점제 대비와 학생의 다양한 실력 향상을 이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을 시작하여 직업계고 학생들이 지역의 AI와 자동차 등 전략산업에 바로 취업할 수 있고 대학 진학까지 연계할 수 있는 새로운 진로 모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2 교육분야 정부혁신 경진대회’에서 대상 수상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학교 급식실 방역업무가 과중한 상황에서 광주지방고용노동청과 광주경영자총협회 등과 협업해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 및 학생 안전과 교직원 업무경감을 이루어 낸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성과도 있었지만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방학 중에 가정에서 혼자 지내며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을 위해 부모를 대신해 학교에서 따뜻한 밥을 먹이고 싶었습니다.

그 과정에 학교 현장과 더 소통하고 협의하며 모두의 합의를 이끄는 것이 다소 부족해 교육구성원들에게 심려를 끼치게 되었습니다.

뒤처진 광주의 미래교육과 정보화 여건 개선하기 위해 추진했던 학생 정보화 기기 보급은 교육적 활용과 효과성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하지 못해 난항을 겪기도 했습니다.

더 많이 만나고,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소통하며 모두의 합의 속에 좋은 취지가 반영된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취임 100일, 그동안의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아쉬운 점은 보완해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이끄는 소통하는 교육감이 되겠습니다.

노력이 부족해서 못 하는 일이 없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광주교육은 미래를 함께 여는 혁신적 포용교육으로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 19, 학령인구 감소와 같은 대전환의 격변기 속에서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을 통하여 우리 아이들이 창의성을 갖춘 가슴 따뜻한 세계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혁신적 포용교육은 ▲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교육, ▲삶의 힘을 키우는 책임교육, ▲희망사다리가 되는 공정교육,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육, ▲다함께 주인되는 상생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합니다.

특히 새롭게 시작되는 광주교육은 아이들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다양성을 담은 실력 향상, 미래기술을 학교교육에 결합한 미래교육, 배움의 울타리를 세계로 넓히는 글로벌교육, 마음의 상처를 보듬는 마음치유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광주교육은 구체적으로 이렇게 달라질 것입니다.

첫째, 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초등 기초학력전담교사 확대 배치, 스마트 AI 홈워크 시스템 구축, 스터디 카페형 365 스터디룸 설치, 광주형 수업 아카이브 구축 등을 통해

광주학생의 실력을 키우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교자치를 기반으로 학교의 특색을 강화하는 광주형 미래학교를 운영하고,

광주학생예술누리터 운영,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배낭, 광주교육문화예술벨트 등을 조성하여 예술적 감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학생을 키워내겠습니다.

둘째, 삶의 힘을 키우는 책임교육이 이루어집니다.

학생의 기본기를 탄탄히 하고, 학생 각자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원하는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4시간 진로진학상담 서비스 제공, 학생 개별 대입 전문디렉터 양성, 미래산업 기반 특성화고 학과 재구조화 등을 통해 학생의 꿈에 초점을 맞춘 진로진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수학교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여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보장하며, 내실 있는 다문화교육 추진을 위해 다가치센터를 설치하여 갈수록 늘어나는 다문화학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희망사다리가 되는 공정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보편적 교육복지를 확대하여 학생의 출발선을 맞추고, 교육이 희망사다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 방과후학교 무상교육, 광주학생 교육비 「꿈드리미」지급 등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공평하게 교육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광주정신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로 향할 수 있도록 5․18민주화운동교육 세계화, 광주민주주의역사누리터 설치,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바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광주학생을 세계민주시민으로 키워내겠습니다.

넷째,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육이 이루어집니다. AI중점도시에 걸맞게 AI 기반 미래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학생 교육용 테블릿 PC 등 보급, AI 기반 스마트 미래교실 구축, AI교육원 설립, AI 마이스터고 설립 등을 통해 광주가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선봉에 서겠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에 대응해 생태환경 교육 내실화, 그린스마트학교 조성, 햇빛발전소 사업 등을 추진해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기후 위기 대응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다섯째, 다함께 주인되는 상생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시민의 생각으로 광주교육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를 열겠습니다.

광주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을 설립해 함께 만드는 광주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광주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온마을이음학교를 통해 학교와 마을, 지역을 넘나들며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며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희망사다리광주교육재단을 발족하여 다양한 교육사업을 추진하며, 교육청 100대 권한 배분 사업, 학생·교직원·학부모 자치활동 강화, 자치학교 운영을 통하여 실질적인 학교자치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한 때 광주하면 실력이었고 교육이었습니다. 이제 광주교육은 새로운 시대를 맞게 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다양성을 품은 새롭고 혁신적인 실력 광주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광주의 미래를 위해, 광주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한 때입니다.

위대한 광주시민을 믿고 시민과 함께 아이들의 내일을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을 반드시 실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0월 6일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정선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