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간 협력 통해 위기가정 지원방안 논의

전라남도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27일 군청 흥양홀에서 지역 내 위기가구의 보호체계 구축을 위해 3/4분기 기관협력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 지난 27일 열린 복지위기가구 통합사례회의
▲ 지난 27일 열린 복지위기가구 통합사례회의

29일 고흥군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민․관 사례관리 실무자 21명이 참석해 다양한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위기가정에 대한 기관별 복지서비스 이행 여부를 중점 점검하고 향후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상 가구는 ▲척추질환으로 걷지 못하는 청년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아들과 치매에 걸린 어머니 ▲채무와 정서적 불안으로 고통받는 한부모 ▲아버지의 방임으로 국적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 등 총 4가구로 군으로부터 고난도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돼 각 기관과 연계된 통합사례관리를 받고 있다.

각 기관에서는 사례 개입을 통해 ▲병원 동행 ▲생계ㆍ의료비 지원 ▲주거환경 개선 ▲가족관계 회복 ▲금융상담 및 파산신청 ▲심리상담 ▲후원물품 제공 등 대상 가구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해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사례관리사는“혼자서는 해결이 어려운 위기가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각 기관의 자원을 연계해 지원하는 모습을 보니, 주위에 도움이 절실한 위기가정을 더 열심히 발굴해 사회구성원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복잡 다양한 문제로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위기가구를 발굴해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민ㆍ관 협력이 꼭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한분의 군민도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에 함께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고흥군은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9월 한 달간 위기가구 전수조사를 발 빠르게 진행하고 있으며, 조사결과 중점 관리가 필요한 가구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연계해 공공․민간자원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받도록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