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영강동 어울림센터에서 27(화)일 열려 / ‘22년산 수급은 약 36만톤 공급과잉 예상, 대책 마련 시급

전라남도 나주시의회(의장 이상만)는 45년만에 최대폭으로 하락한 쌀값으로 인해 농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자 “쌀값안정 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27일 쌀값 안정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나주시의회
▲ 27일 쌀값 안정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나주시의회

27일 나주시 영강동 어울림센터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에는 전문가 및 쌀 전업농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나주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난 제244회 나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쌀 가격 폭락에 따른 정부대책 촉구 건의안을 발의했던 김해원 나주시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고, 김원일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 부본부장이 쌀 수급현황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했다. 또 나주시, 농협관계자, 쌀전업농, 농민회, 농어업회의소 등에서 참석하여 각각 의견발표가 있었다.

기조발제를 맡은 김원일 농협중앙회 전남지역본부 부본부장은 “인구 감소 추세 및 쌀 소비량 감소로 ‘22년산 수급은 약 36만톤 수준으로 공급과잉이 예상된다”며, “당국의 격리 결정과 시행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선제적 쌀 시장격리의 골든타임을 놓쳐 쌀값안정 효과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날 토론회에서는 쌀 농가 및 지역 농협 관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다양한 의견들이 오갔다.

▲ 기념촬영
▲ 기념촬영

이상만 의장은 “쌀농사 등 농업이 기반인 우리 지역에서 쌀 값은 농민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우리 나주시 의회는 오늘 토론회에서 제기된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정부와 나주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청하는 등 쌀값 안정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