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9천만 원 투입, 각종 지원 및 사회 안전망 강화

전라남도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타 지역에서 생활고 등으로 인해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은 물론 총 6억9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어려운 이웃을 위한 지원 및 사회 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 완도군청
▲ 완도군청

23일 완도군에 따르면 완도군은 그동안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해왔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경제·민생 취약계층이 발생하고 있어 군에서는 국가, 지자체, 민간의 도움이 필요한 복지 위기 가구를 ‘22년 9월부터 12월까지 집중 발굴할 방침이다.

이에 강성운 부군수를 단장으로 ‘위기 가구 집중 발굴 추진단’을 구성하고, 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 복지 기동대 등 267명의 인력을 투입하여 의료 위기, 갑작스런 소득 상실, 월세 미납, 공과금(단전, 단수, 건보료 등) 장기 체납자 등 위기 정보 통보자(286명)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실시한다.

전수 조사를 통해 제도권 밖의 위기 가구를 발굴하여 신속한 상담과 복지 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복지 지원이 필요한 위기 가구에는 공적 지원으로 긴급 복지, 기초생활보장제도, 에너지 바우처 등 공적 급여 신청을 안내한다.

공적 자원 연계 시 소득 기준에는 미달하지만 돌봄을 필요로 하는 등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 등의 경우 통합 사례 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관리하고, 신속한 생활 불편 해소, 집수리, 생계비, 의료비 등을 함께 지원한다.

비수급 빈곤층 등 차상위계층 등은 민간 서비스 연계 대상자로 우선 선정하여 방문 상담과 후원 물품 등을 지원하고, 관할 읍면에서는 시스템으로 포착되지 않은 취약계층 세대에 대해 전화, 현장 상담 실시한다.

한편 군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긴급 복지 지원 사업 생계비 (112건), 의료비(46건), 연료비(46건) 등에 1억5천7백만 원을 지원했다.

또한 ‘우리 동네 복지 기동대’를 통해 보일러 수리, 전등 기구 교체 등 총 292건에 3억8천8백만 원을 지원하여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도 추진했다.

군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위기 가구에서는 군과 읍면사무소 복지팀을 통해 상담을 꼭 받으시길 바란다”면서 “우리 군에서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등 세밀한 복지 행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