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숙한 장소에 숨어 있는 광주역사 알아보며 올바른 역사인식 고취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이 93주년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이 두 달 남짓 다가온 가운데 오는 28일 오후 2시 회관 2층 대강당에서 ‘학생독립운동 제93주년 역사강연회 : 숨어 있는 광주 역사’를 실시한다.

▲ 포스터
▲ 포스터

18일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에 따르면 이번 강연회는 ▲광주지역 1940년대 병참기지화의 역사 ▲ 광주에 남아 있는 전시동원체제 유적 활용방안을 주제로 열린다. 특히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광주의 역사적 장소(치평동 비행장)에 대한 사건·사료 해설과 숨어 있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대화형 강연으로 진행된다.

강사로는 신주백 박사(前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이국언 대표(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가 나선다. 이어 박수기 의원(광주시의회), 김보름 교사(문화중)가 토론을 맡아 남아 있는 유적들에 대해 알아보고 참가자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역사퀴즈 이벤트와 함께 홍보기념품 제공과 더불어 강의 후 생생한 해설과 함께하는 일제 화정동 동굴 유적 현장 답사 시간도 마련돼 있다. 강연과 현장 답사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선양과(☎062-221-5533)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은 다가오는 10월 학생독립운동 93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현충시설 체험박람회 부스 운영’, ‘학생독립운동 기념음악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