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평가위원, 19∼22일 광주·담양·화순 현장심사 / 광주시·전남도·담양군·화순군 협력체계 구축 협약 체결 / 국제교류 활동 등 펼쳐…내년 4월 재인증 여부 최종 결정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담양군, 화순군은 19일부터 22일까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을 위한 현장심사를 광주·담양·화순 일원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 MOU 체결 후 기념촬영 (광주시제공)
▲ MOU 체결 후 기념촬영 (광주시제공)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재인증 현장심사에는 유네스코가 선정한 지질공원 전문가인 베트남의 쩐떤빤(Tran Tan Van)과 이란의 키미야 사닷 아자예비(Kimiya Sadat AJAYEBI)가 평가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들은 이 기간 광주·담양·화순에 머물며 무등산권역의 지질명소와 역사문화명소, 지역주민 협력사업 추진현황 등을 살펴본다.

현장심사는 19일 광주전통문화관에서 개최하는 환영 리셉션을 시작으로, 20일에는 무등산 주상절리대·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동아시아 플랫폼 건설부지·지오빌리지 청풍마을 등을, 21일에는 고인돌 유적지와 서유리 공룡화석지보호각 등 화순권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마지막 날에는 호남기후변화체험관, 담양습지 등 담양권역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광주광역시청 중회의실에서 현장심사 위원과 4개 지자체 관계자가 모여 현장심사 과정에서 확인한 내용을 토대로 지난 4년간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관리 상황을 최종 심사한다.

현장심사 과정에서 평가위원들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평가 지침에 따라 지질교육과 관광프로그램 운영 현황, 지역 주민과의 협력사업, 지질명소 보존 노력, 지질공원 관리구조 등을 확인하고 평가한다.

이와 관련, 광주시와 전남도, 담양군, 화순군은 19일 열리는 환영 리셉션에서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활성화와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4개 지자체간 강한 협력의지와 안정적 지질공원 관리구조를 선보인다.

동시에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공동협력 협의회를 구성해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의 지위 유지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은 2018년 국내에서 제주, 청송에 이어 세 번째로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받았으며, 올해 첫 재인증에 도전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1월 광주·전남·담양·화순 4개 지자체는 인증 이후 4년간의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운영에 대한 경과보고서, 자체평가서, 증빙자료 등을 유네스코에 제출했다.

또 이후에도 유네스코 권고사항의 이행과 지질공원 홍보 및 활성화, 국제교류 등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지난 9월4일부터 9일까지 태국 사툰 세계지질공원에서 개최한 제7차 아시아·태평양 지질공원 총회에 4개 지자체 관계자가 모두 참석해 이번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현장평가자로 선정된 두 위원을 사전면담했으며,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홍보부스를 운영하는 등 활발한 국제교류 활동을 통해 재인증 현장심사에 적극 대비해왔다.

이와 함께 총회 일정 중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 대표와 말레이시아 랑카위 세계지질공원 대표가 만나 국제교류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 지질공원간 운영현황과 연구성과 공유, 전문가간 업무 교류 등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현장심사가 완료되면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12월까지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이사회 심의를 거쳐 내년 4월 개최되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재인증 여부가 최종 발표된다. 심의결과 평가점수가 일정 기준 이상(그린카드)을 받아야 세계지질공원의 지위를 이어갈 수 있다.

송용수 시 기후환경국장은 “그동안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권고사항을 충실히 이행하고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동아시아 플랫폼 구축 노력 등 내실화와 더불어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무등산권 세계지질공원을 이끌어온 만큼 재인증에 성공할 수 있도록 현장심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