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공직자·완도해경 피해 농가 찾아 일손돕기

전라남도 해남군이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피해를 입은 농가를 찾아 복구작업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태풍피해 농장을 찾아 살펴보고 있는 명현관 해남군수 (해남군제공)
▲ 태풍피해 농장을 찾아 살펴보고 있는 명현관 해남군수 (해남군제공)

8일 해남군에 따르면, 해남군 공직자 40여명은 7일 북평면 오산마을 배추 재배 농가를 찾아 태풍피해 복구에 일손을 보탰다.

이날 피해 복구 봉사에는 완도 해양경찰서 30여명 직원들도 함께했다.

복구작업에 참여한 직원들은 강풍에 날아간 비닐을 재정비하는 한편 뿌리가 뒤틀리고 흙에 파묻힌 배추 모종을 일일이 바로 세우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날 복구작업은 북평면 오산마을 오관영 농가 등 3농가 1만 3,200㎡에 대해 실시됐다.

평균 155mm의 많은 비와 함께 강풍이 몰아친 해남은 시설물 피해 외에도 배추 피해와 함께 67.5ha 면적의 벼 도복, 낙과, 침수 등 농업 현장의 피해가 272ha 면적에서 발생했다.

특히 정식을 갓 마친 김장배추가 뿌리째 뽑히거나 비닐이 날아가 흙에 파묻히는 피해가 큰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현재까지 배추 피해 면적은 158ha에 이르고 있다.

군은 읍면 현지 조사를 신속히 실시해 농작물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구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군민들의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가용 자원을 총 동원해 피해 현장의 복구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정식기가 끝나가고 있는 배추밭에 대한 일손돕기를 시급히 실시, 올해 배추 수확과 김장에 차질이 없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추가로 일손을 요청하는 농가에 대해서도 일손돕기를 계속할 계획으로 배추의 차질없는 생장을 위해 엽면 시비와 함께 배추 무름병 등 병해충 방제에도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전국 최대 배추 주산지인 해남에서 올 김장을 책임진다는 각오로 일손돕기에 나서게 됐다”며“피해가 발생한 농어업 등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꼼꼼하게 복구 계획을 수립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