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2일, 성묘·의료, 교통, 환경·청소, 시민·안전, 소방, 급수 분야 / 시민불편 해소 및 재난·긴급상황 신속 대응

광주광역시는 추석 연휴기간 시민불편 해소와 비상상황 관리를 위한 종합상황실을 9일부터 12일까지 운영한다.

▲ 광주시청 (자료사진)
▲ 광주시청 (자료사진)

광주시에 다르면, 종합상황실은 종합상황, 성묘․의료, 교통, 환경‧청소, 시민․안전, 소방, 급수 등 7개반 265명으로 구성해 일일 평균 66명이 상시 근무한다.

먼저, 고물가 시기에 물가안정을 위해 물가상승 우려 품목 등을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실태를 점검하고,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제수용·선물용 농축수산물, 가공품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을 실시한다.

감염 확산의 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인 ▲종교시설 ▲문화시설 ▲체육시설 ▲유흥주점 ▲식당‧카페 등을 대상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방역수칙 준수 실태를 점검하고, 명절에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다중이용 교통시설과 대중교통 및 대형마트, 전통시장은 연휴 기간에도 철저한 방역관리체계를 유지한다.

이와 함께, 응급의료기관 20곳과 응급실운영 신고기관 4곳은 평소와 같이 24시간 진료를 통해 연휴기간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고, 시청 임시선별검사소 1곳과 선별진료소 8곳을 운영해 코로나19 상황에 적극 대응한다. 아울러, 문 여는 의료기관·약국을 지정해 진료 및 의약품 구입에도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의료정보는 전화로 안내받는 120콜센터(062-120),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9보건복지콜센터 및 시·자치구 홈페이지와 응급의료포털 ‘E-gen’(http://www.e-ge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제공’을 활용하면 사용자 위치를 파악해 주변 문 여는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지도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4시간 재난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해 태풍 등 재난상황 발생 시 초기에 적극적인 상황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고, 귀성객 등 다수밀집지역에는 구급차량을 전진 배치해 위급상황에 대비한다.

연료수급상황실, 급수종합상황실, 청소 기동처리반 등을 운영해 시민 불편 해결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귀성객 교통편의를 위해 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과 원활한 교통소통 유지에 주력할 계획이다.

연휴기간 교통정보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자동응답시스템(ARS 1333)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불편사항은 120콜센터와 당직실(062-613-5500~3)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최선영 시 자치행정과장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상황실 관리체계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명절을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9월12일까지 3주간 ‘추석 특별방역 및 시민생활안정대책’을 수립해 3개 분야 10개 항목 48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광주지역 생활민원 안내전화(광주시 콜센터 120)  

교통 불편사항 신고 ※인터넷 대중교통정보 포털사이트 www.tago.go.kr

광주광역시경찰청

609-2059

교통정보센터

363-9988

시 교통정책과

613-4023

시 대중교통과

613-4513

시 건설행정과

613-4621~4

광주공항

주간 940-0319

휴일·야간 940-0310

대한항공

942-0111

(1588-2001)

아시아나항공

607-6400

(1588-8000)

한국도로공사

1588-2504

한국철도공사

605-2119

종합버스터미널

360-8114

철도 안내

1544-7788

도시철도공사

604-8000

버스운송사업조합

227-8711

택시운송사업조합

676-8031~3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570-6800

국립 5·18민주묘지

268-5189

망월묘지공원

266-8170

영락공원

572-4385~6

동구청

608-2114

서구청

365-4114

남구청

651-9020

북구청

410-8000

광산구청

960-8114

급수 불편사항 신고

상수도사업본부

602-121

동북수도사업소(동)

609-6500

서남광수도사업소(서)

609-6600

서남광수도사업소(남)

609-6700

동북수도사업소(북)

609-6800

서남광수도사업소(광)

609-6900

쓰레기 불편사항 신고

시 자원순환과

613-1692

동구 환경청소과

608-2482

서구 청소행정과

360-7340

남구 청소행정과

607-3654

북구 청소행정과

410-6510

광산구 청소행정과

960-8472

기상정보‧가스‧전기고장 신고

기상정보 안내

국번없이 131

가스불편 신고

한국가스안전공사 1544-4500

㈜해양에너지 1544-1115

전기 고장신고

국번없이 123(한전고객센터)

관광안내소

광주공항

942-6160

종합버스터미널

365-8733

광주역

233-9370

광주송정역

941-6301(1층)

944-9044(2층)

교통정보 안내전화 및 인터넷 주소

정부민원안내 콜센터 110

응급구조

화재·구조·구급·재난신고, 응급의료·병원 안내

119, 응급의료정보 앱

감염병 신고 및 질병정보 제공(질병관리청)

1339

당번약국

119, 129, 응급의료정보 앱

www.pharm114.or.kr

위험상황 신고실(산업재해 등 신고)

1588-3088

교통정보

종합교통정보 안내

1333, 통합교통정보 앱

고속도로 안내

1588-2504,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철도 안내

1544-7788, 코레일 앱

고속버스 안내

1588-6900,

www.kobus.co.kr

www.hticket.co.kr

여객선 문의

1544-1114,

island.haewoon.co.kr

소비자 피해상담

소비자 상담센터

1372, 행복드림 앱

농축산물 원산지 표시위반 신고(농산물품질관리원)

1588-8112

수산물 원산지 표시위반 신고(농산물품질관리원)

1899-2112

부정‧불량식품 신고

1399, 식품안전나라 앱

체불임금 등 상담

체불임금 구제(고용부)

1350

무료법률구조지원(대한법률구조공단)

132

체불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융자(근로복지공단)

1588-0075

중소기업‧소상공인 애로사항 상담

중소기업 종합상담(중소벤처기업부)

1357

중소기업 법률상담(법무부)

02-3418-9988

불공정하도급 신고센터(공정위)

하도급대금 미지급‧지연지급 등 신고‧상담

광주권 062-975-6845

생활민원

보건복지콜센터(각종 사회복지 서비스 안내)

129

금융 민원 상담(금융감독원)

1332

실종아동 신고 접수

182, 안전드림 앱

환경신문고 (쓰레기무단투기 신고)

128, 생활불편신고 앱

청소년상담전화

1388

여성긴급전화

1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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