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돌봄 분야 전년比 상승…전반적으로 개선돼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임택)는 모든 동구민에게 최저 수준 이상의 복지와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 중인 ‘동구 기본복지 가이드라인’ 48항목에 대한 항목별 추진사항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 광주 동구청 (자료사진)
▲ 광주 동구청 (자료사진)

2일 동구에 따르면, ‘동구 기본복지 가이드라인’은 ▲기본생활 ▲혹서기·혹한기 대비 ▲교육문화 ▲돌봄 대상 등 4개 분야 48개 항목에 대한 복지 기준을 제시, 일상생활 주요 영역에서 주민의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전국 지자체 최초 생활복지 기준이다.

동구는 관내 복지환경의 개선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지난 7월 1일부터 8월 19일까지 돌봄 이웃 500세대를 표본으로 선정해 현장 점검에 나섰다.

점검 결과 ▲기본생활(3.8%↑) ▲교육문화(12%↑) ▲돌봄 대상(4.7%↑) 등의 분야가 전년 대비 상승하며 복지환경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주거환경 △아동 놀이 공간 △학령기 아동 공부방 △재난보험 가입률 등의 분야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동구는 이번 점검 결과를 민간 복지시설 및 단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공유하고 취약부문을 집중 보완할 수 있는 시책을 올해 하반기부터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학령기 아동 공부방 지원과 1인 가구 반려식물 모임 등의 사업은 9월부터 추진하고, 그 외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각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자 회의를 통해 동별 맞춤형 실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동구 기본복지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해 나갈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이웃이 이웃을 돕는 동구형 마을복지 모델을 통해 튼튼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