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교육과정 핵심 요원 제4권역 워크숍 개최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은 13일과 14일에 걸쳐 교육과학기술부 주최 광주광역시교육청 주관으로 광주, 전남, 전북, 충남도교육청 등 4개 시도교육청 관내 교육과정 핵심 요원 280여 명을 대상으로 홀리데이 인 호텔에서 전국 교육과정 핵심 요원 워크숍을 개최중에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은 2011학년도 입학생부터 이미 적용되었으나 실질적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되어 적용되는 것은 2013학년도 초․중학교 입학생과 고등학교 입학생 영어 과목에서 우선 적용된다.

이번 워크숍은 교과부 주최, 광주시교육청 주관으로 개최되는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의 적용을 앞두고,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라 마련된 성취 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한 평가 제도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특강과 이를 학교 현장에 원활하게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한 분임 토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대한 특강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이 최고로 이상적인 것을 지향한다고 하더라도 단위 학교, 교실 수업에서 구현되지 못하면 울림 없는 메아리 빛 좋은 개살구에 그치고 말 우려가 있으므로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정착을 위해 교육과정 개정 내용에 대한 특강과 아울러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대한 특강 등을 두루 담아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에 대해 모두 진지하게 성찰하도록 고려했다.

핵심 교원 워크숍을 통해 시도별 교육과정 핵심 요원을 양성하여 단위 학교 교원에게 전달 연수를 하게 되는데 단위 학교 교원 전달 연수는 올 연내에 실시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적용 방안을 모색하여 글로벌 인재, 창의․인재를 육성하는 데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