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중소상인과 상생할 수 있는 복안 제출시 검토 후 협조할 것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공동위원장, 김영수, 민경본)은 민관협의체 구성하고 광주상인 보호대책 수립을 광주광역시에 촉구했다.

▲ 민관협의체 구성을 광주시에 촉구하고 있는 복함쇼핑몰 광주시민대책위
▲ 민관협의체 구성을 광주시에 촉구하고 있는 복함쇼핑몰 광주시민대책위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이하, 대책위)는 23일 오후 2시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 갖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유통대기업 3사가 복합쇼핑몰 입점 계획을 앞 다투어 발표하고 있다.”면서“ 대기업 백화점들과 롯데 대형아울렛 두 곳이 연달아 출정하면서 급격한 매출하락을 경험한 광주상인들은 잠 못 이루는 날들을 보내고 있다.”고 했다.

대책위는 “유통대기업들이 약속하는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는 동종 유통업계에 종사하는 광주시민의 일방적 희생과 생존권 박탈을 전제로 하고 있으면, 광주상인 누구도 대기업들의 복합쇼핑몰 출점이 지역상권의 파산과 도산이라는 파국으로 이어지길 원치 않는다.”고 했다.

▲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김영수 공동위원장
▲ 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김영수 공동위원장

이어 “현 정부는 국정과제에서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를 당장 제외하라. 애당초 복합 쇼핑몰 사업은 민간과 지방자치의 영역이지 국가사업으로 다룰 일이 아니었으며, 광주시는 매출 피해가 예상되는 업종과 지역상권을 보호하고, 대기업들의 유통독과점을 방지하기 위한 행정 가이드라인부터 수립하라. 기존의 광주상권 보호를 위해 복합쇼핑몰의 중복입점 규제를 약속하고 명품매장 한정 등 동종업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출하라.”고 촉구했다.

▲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와 간담회를 열고 있는 김준영 신활력추진본부장
▲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와 간담회를 열고 있는 김준영 신활력추진본부장

대책위는 “광주시는 자영업. 유통업 종사자 시민들을 배제한 채 복합쇼핑몰 사업을 추진하는 일방행정을 중단하고 지난 민선 6기와 7기는 어등산관광단지개발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광주상인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협의안을 이끌어냈다.”면서“광주시장은 이해당사자 상인들을 허심탄회하게 만나 시의 입장을 제대로 밝히고 복합쇼핑몰 관련 민관협의체 구성과 운영방안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 기자회견 후 광주시와 간담회를 열고 있는 복합쇼핑몰 광주상인회대책위
▲ 기자회견 후 광주시와 간담회를 열고 있는 복합쇼핑몰 광주상인회대책위

이어 대책위원 “복합쇼핑몰 사업은 광주상인의 실질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의 공익을 최대 화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면서“ 또한 광주상인을 포함해 광주시민의 참여를 보장 하고, 민주적 절차와 엄정한 기준에 따라 적합 업체와 입지를 최종 결정해야 하며,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위는 광주시가 앞으로 유통종사자 시민들의 정 상적 경제활동을 지켜줄 현실적 방안을 도출하여 더 나은 광주, 함께 사는 광 주공동체를 위해 힘써 줄 것을 촉구했다.”고 했다.

한편, 복합쇼핑몰 광주상인대책는 ◆광주시와 대책위 정례회의 개최 ◆민간협의체 구성 협의, ◆광주시장 면담, ◆상권영향평가 , ◆향후 추진계획 상시 협의 등을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