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대응 더 이상 미룰수 없다”센터 적기 운영 필요성 강조

명현관 전라남도 해남군수가 전 세계적으로 몰아치고 있는 기후위협에 대응하는 우리나라 컨트롤타워인 국립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의 조기 가동을 위한 광폭행보에 나섰다.

명 군수는 20일 기획재정부를 방문, 국립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 등 민선8기 해남군 주요 역점사업에 대한 국비확보 활동을 전개했다.

▲ 기재부를 방문 국비활보활동을 하고 있는 명현관 해남군수 (해남군제공)
▲ 기재부를 방문 국비활보활동을 하고 있는 명현관 해남군수 (해남군제공)

특히 오는 2025년까지 해남에 건립되는 국립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의 조기가동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부처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명군수는“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의 위험속에서 우리나라 기후변화대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조속히 설립되어야 한다”며“이미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의 영향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센터를 조기 가동해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는 해남군 삼산면 일원에 오는 2025년까지 들어설 예정으로 현재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에따라 해남군은 예비타당성 조사의 조기통과와 함께 즉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2023년 기본 및 실시설계비 40억원을 국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아울러 명군수는 국립 마한역사문화센터 건립과 농어촌 마을하수도 및 하수관로 정비, 화산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등 해남군이 민선8기 역점 추진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적기 추진을 위한 국비 지원도 건의했다.

국립 마한역사문화센터는 지난해 정부의 역사문화권 정비등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본격 추진되고 있는 마한 역사문화권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마한 역사의 중심지인 전남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해남군은 전국에서 가장 풍부한 현장 유적이 남아있는“마한의 시작이자 끝”인 지역으로 센터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또한 군민의 쾌적한 생활여건 조성과 하수도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농어촌마을하수도 및 하수관로 정비사업, 매년 침수피해 등으로 자연재해 위험이 큰 화산면 관동리 일원의 종합정비 사업을 위한 대한 국비 지원도 건의했다.

명현관 군수는“기후변화대응은 우리나라도 더 이상 미룰수 없는 국가적인 과제로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조기 가동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해 나가겠다”며“또한 역대 최대 국도비 확보의 성과를 거둔 민선 7기에 이어 민선8기에도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으로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국비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