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8월8일 접수…2023년까지 90억원 투입 / 소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기술·재정적 지원

광주광역시는 하남산단 주변 미세먼지 등 대기질을 개선하고 악취 저감을 위한 ‘광역단위 대기질 개선 지원사업’에 참여할 사업장을 25일부터 8월8일까지 모집한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광주시에 따르면, 하남산업단지는 1983년 조성된 노후 산단으로, 주변에 인구 1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주거구역이 공존하는 도심 내 산업단지로 변모했다.

특히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미세먼지와 악취를 유발하는 대기오염물질 등이 배출되는 도금, 도장, 인쇄업종 등 소규모 사업장이 밀집돼 있어 대기오염물질 배출 관리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사업 대상은 하남산업단지 내에 입지하고 있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제13조에 따른 1~5종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으로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이면서 노후된 대기오염 방지시설 뿐 아니라 부대시설(후드, 덕트, 송풍기 등)과 악취방지 조치시설(바이오커튼, 밀폐시설, 분무시설)을 교체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사업장이다.

광주시는 이들 사업장에 2023년까지 90억원을 투입해 기술·재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 입자상물질 방지시설 최대 2억7000만원, 가스상물질 방지시설 최대 5억6000만원, 공동 방지시설 7억2000만원, 부대시설 및 악취관련시설 9000만원 등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사결과에 따라 설치비의 90%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미세먼지 저감 신기술 적용, 현장여건 등으로 단가가 상승하는 경우, 심사를 통해 지원비율을 최대 50%까지 추가 지원하며, 방지시설 운영상태를 상시 확인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부착비용도 추가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8월8일까지 우편 또는 방문(시청 기후환경정책과)으로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광주시는 예산범위 내에서 서류검토, 현장조사 등 심사를 거쳐 최종 사업자를 선정해 10월 중에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관련서식 등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광주시 기후환경정책과(062-613-4157)로 문의하면 된다.

송진남 시 기후환경정책과장은 “현재 추진 중인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과 더불어 코로나19 등으로 재정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하남산단 주변의 미세먼지 등 대기질 및 악취를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기업과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