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위치, 주차가능 면수, 전기충전소 정보를 웹페이지(앱)로 제공

광주 서구(구청장 김이강)가 비대면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을 기반 으로 하는 ‘스마트 공유주차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 광주 서구 (자료사진)
▲ 광주 서구 (자료사진)

18일 서구에 따르면, 서구는 그동안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오고 있으나 이런 정보들이 주민들에게 충분히 안내되지 않아 주차장 이용률이 낮은 상황이었다.

이 ‘스마트 공유주차 플랫폼 서비스’ 사업은 서구에서 운영 중인 공영주차장의 위치, 주차가능 면수 및 전기충전소 정보 등을 웹페이지와 앱(Web)을 통해 주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주차장 이용률 제고와 효율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구는 이 서비스를 통해 얻어지는 주차장 이용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향후 주차정책 계획수립과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관리 시스템 도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여 서구만의 특색있는 모빌리티 이용 정책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 플랫폼 서비스 이용은 안드로이드 마켓 또는 앱 스토어에서 ‘서구주차해온’을 검색하여 앱을 설치와 회원가입을 한 후 차량을 등록하면 이용 가능하며, 서구에서 시행 중인 주차요금 감면 등록도 가능하다.

단, 주차요금 감면 대상자는 관련 서류 및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을 소지해야 한다.

서구는 이달 내로 실시간 주차가능 면수 표시와 주변 공유 주차장 정보 등을 표출하는 기능과 주차요금 결제기능 및 구정홍보 팝업창 게시, 관내 착한 가게·후원 가게를 소개하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하여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스마트 공유주차 플랫폼이 주차문제로 불편을 겪는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구주차해온’의 사용방법 및 기타사항은 ㈜참좋은넷(070-4190-6137/

Manager@goodnet.co.kr)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