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주민신청제 운영…마을회관, 경로당 등 대상 / 8월16일까지 행정복지센터, 안전신문고 앱 통해 접수

광주광역시는 주민이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설을 사전에 신청받아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에 점검하는 ‘점검시설 주민신청제’를 운영한다.

▲ 광주시청 (자료사진)
▲ 광주시청 (자료사진)

광주시에 따르면, 국가안전대진단은 2014년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매년 집중 안전점검기간을 정해 재난이나 사고발생 우려가 있는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과 홍보·캠페인 등을 실시하는 제도다. 올해는 8월17일부터 10월14일까지 두 달간 추진된다.

주민신청제는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위험시설을 발굴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됐으며, 18일부터 8월16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나 스마트폰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일반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대상은 생활 주변에서 있는 ▲마을회관 ▲경로당 ▲교량 ▲복지회관 ▲산사태 취약지역 ▲노후건축물 등 공공·민간분야 소규모 생활밀접시설이다.

관리자가 있는 시설, 공사 중인 시설, 소송 중인 시설물, 개별법 점검대상 시설 등은 제외된다.

접수된 시설물은 시설관리기관에서 위험성 등을 검토해 점검대상으로 선정하고, 민간전문가와 합동점검 후 점검결과를 관리주체와 신청자에게 공유한다.

박남언 시 시민안전실장은 “주민이 생활 속에서 위험하다고 느끼는 시설에 대해 점검을 통해 위험요소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점검대상 주민신청제에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