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화재단, ‘세계김치축제’ 부대공연 10일까지

“본 축제만큼 멋진 특화프로그램을 시민들이 직접 꾸며 주세요.” 광주문화재단은 앞으로 광주지역 축제현장에서 보다 다채롭고 수준 높은 부대행사를 더 많이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성대)은 지역 축제의 부대행사를 시민이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인 ‘님을 위한 문화나무’를 ‘페스티벌 오!광주’ 이외에 광주세계김치축제 등으로 확대하고 공연 공모에 나섰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는 오월정신을 통해 지역의 축제 및 문화행사를 공동발전시키기 위한 ‘페스티벌 오!광주’ 브랜딩 사업의 하나로서 광주문화재단이 지역의 여러 축제 주관단체의 협조 요청을 받아 운영·컨설팅 업무를 수행한다. 축제별로 핵심주제를 선정한 후 행사공모를 공고하면 시민이 이 주제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해 참신한 공연·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직접 운영하는 체계로 운영된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 시즌1은 지난 6~7월 ‘페스티벌 오!광주-브랜드공연축제’ 기간 중 공모를 통해 선정된 대중가요, 클래식, 재즈, 비보잉, 퓨전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단체와 동호회가 15회 공연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특히 ‘님을 위한 행진곡’을 각 장르에 맞게 편곡해 선보이는 코너를 넣음으로써 부대행사 자체를 브랜드화하고 통일성과 정체성을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축제문화를 만들었다는 평을 받았다. 페스티벌 오!광주 브랜딩과 자발적 재능기부단체인 문화나무 예술단 운영은 최근 광주문화재단이 광주시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우수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 시즌2 ‘페스티벌 오! 광주-정율성축제’는 광주가 낳은 세계적 작곡가 ‘정율성’을 주제로 공연 공모를 마쳤고, 시즌3 ‘광주세계김치축제’는 ‘김치, 야채, 음식’을 주제로 오는 10일까지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공모한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에 참여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별도 절차 없이 문화예술분야 대표 브랜드단체인 ‘문화나무예술단’ 단원이 되고, 지역의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는 지역축제 측의 요청에 여부에 따라 활동시즌이 수시로 추가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페스티벌 오! 광주 공식 홈페이지(http://festivalo.kr)’ 및 ‘페스티벌 오! 광주 문화나무예술단 공식 카페(http://cafe.daum.net/Otree)’를 통해 제공된다

     님을 위한 문화나무 공모 일정

공고명

핵심주제

접수기간

평가

발표

행사일

님을 위한 문화나무 시즌1 <브랜드공연축제편>

님을 위한 행진곡

5.14~24

(11일간)

5.24(목)

5.25(금)

6.21~7.21

님을 위한 문화나무 시즌2 <정율성축제편>

작곡가 정율성

7.14~8.8

(26일간)

8.9(목)

8.10(금)

10.25~28

님을 위한 문화나무 시즌3 <세계김치축제편>

김치, 야채, 음식

7.19~8.10

(23일간)

8.13(월)

8.14(화)

10.15

님을 위한 문화나무 시즌4 <여성합창축제편>

여성

9.14~24

(11일간)

9.24(월)

9.25(화)

11.9~11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