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사학과, 역사교육과 교수 15명과 문화인류고고학과 고고학 전공 교수 3명, 문화전문대학원 역사 전공 교수 1명 등 19명을 15일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에 대하여 불참을 담은 선언문을 15일 발표 했다.

[선언문 전문] 역사는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역사가의 학문적 양심과 전문성을 통해 이루어져 가는 장기지속적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일부 권력자들은 역사를 왜곡하고 정치도구화하면서 순간순간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에 활용하려 했고, 또 일부 역사가들이 그런 불순한 목적에 동원되고 편승한 사례가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독재자 히틀러와 당시 독일 역사가들이 그 대표적인 경우이다. 현재도 이웃 나라 일본의 아베정권은 역사를 왜곡하여 주변 국가들과 외교적 마찰을 불러일으키고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

권력자들이 역사를 정치의 도구로 악용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가 역사교과서의 국정화이다. 유신시대 박정희 정권이 그렇게 했으며, 현재는 북한을 비롯하여 몇몇 정치적 후진 국가들이 국정 역사교과서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역사왜곡을 일삼는 일본의 아베정권도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만은 차마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2013년 유엔 총회에 보고된 <역사교과서와 역사교육에 관한 특별조사관의 보고서>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역사란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일”이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역사교과서가 나와야 하고, 교사로 하여금 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게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11월 헌법재판소가 “어떤 학설이 옳다고 확정할 수 없고 다양한 견해가 나름대로 설득력을 지니고 있는 역사 과목의 경우 다양한 견해를 소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면서, ‘국정제’보다 ‘검인정제’를, ‘검인정제’보다 ‘자유발행제’를 채택할 것을 권유했다.

작금에 정부ㆍ여당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함에 대하여 전국의 역사 전공 교수 및 중ㆍ고등학교 역사교사 대부분이 국정화를 반대하는 의견을 표명하였다. 전남대학교 교수 등 호남사학회 소속 교수 67명도 이미 국정화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시민사회와 교사, 학생 등 각계각층에서도 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반대하는 운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러나 정부ㆍ여당은 대다수 역사전공자들과 각계각층의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10월 12일 마침내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ㆍ여당은 국정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명분으로 ‘올바른 한국사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변명한다. 하지만 우리는 정부ㆍ여당이 국론을 분열시키면서까지 비정상적으로 국정화를 추진하려는 의도는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남북분단을 고착시키는 데에 있으며, 궁극적으로 자유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행위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 바, 이에 통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전남대학교에서 역사를 연구하고 가르치는 교수 일동은 학자적 양심과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바라는 충정에서 다시 한 번 정부ㆍ여당에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우리는 향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집필ㆍ제작 등 일련의 모든 과정에 참여하지 아니할 것임을 엄숙히 천명하는 바이다.

2015년 10월 15일

전남대학교 사학과, 역사교육과 교수 15명 /문화인류고고학과 고고학 전공 교수 3명 / 문화전문대학원 역사 전공 교수 1명 등 19명 일동

※서명자 명단: 강은영, 김당택, 김민구, 김병인, 김봉중, 박만규, 변동명, 송한용,  윤선자, 윤희면, 이강래, 이영옥, 이영효, 임영진, 임종명, 정청주,조진선, 최영태, 최혜영(이상, 19명)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