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깨끗하고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으로 영농추진 원활 도모

전라남도 고흥군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봄가뭄이 매년 되풀이 되고 있어 농업용수 공급체계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 1,010ha의 경지면적이 물부족 문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개선대책을 수립, 정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 고흥군청
▲ 고흥군청

군에 따르면 고흥군 강수량이 과거 30년 평균(‘81~’10) 대비 최근 3년 평균(‘17~’19) 150.2mm 감소하는 등 최근 봄 가뭄이 일상화 되어 용수공급 체계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 용역결과를 토대로 전남도 및 농림축산식품부, 행정안전부등 관련기관에 가뭄대책 일환의 농업생산기반시설 사업비 지원 건의활동을 전개한 결과 국ㆍ도비 122억원 포함 총 사업비 209억원을 확보했다.

이와 관련, 풍양 백석 및 동강 장덕마을 등 125개 지구에 관정을 개발하고 있고, 포두 안동 및 동강 죽암지구 등 8개 지구에는 양수장 및 취입보시설, 도화 지등ㆍ남양, 화담ㆍ대서 금당저수지 등 9개소는 노후저수지 개보수공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수원지에서 농경지로의 농업용수 공급 원활을 위해 용ㆍ배수로 퇴적토준설 25km, 일조량 증가로 인한 담수호 염농도 상승으로 인한 농작물 염해 예방을 위해 포두면 해창만 등 간척지내 시설된 양수장 30개소에 염농도 측정장치를 설치 추진하고 있다.

한편, 본 사업이 완료되면 182ha의 광활한 경지면적이 안정적으로 농업용수를 공급받게 되어 농업생산성 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현상이 지속될 것에 대비, 농업용수가 부족한 건의 지구에 대해 국도비 확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용수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원활한 영농추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