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6일 금란교실 화합의 실에서 대안교육 위탁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 및 운영 협의회를 실시했다.

▲ 대안교육 위탁기관 역량강화 연수 및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는 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제공)
▲ 대안교육 위탁기관 역량강화 연수 및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는 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제공)

30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 및 운영 협의회는 대안교육 위탁기관 운영에 필요한 운영 능력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시교육청은 다양한 대안교육을 지원하고 학업 중단을 예방하기 위해 힘 쓰고 있다. 특히 대안교육 위탁기관 22기관을 지정해 대안교육 희망 학생들 및 학업 중단 위기 학생들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대안교육 위탁기관은 다양한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 다문화 학생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운영한다. 보통교과, 대안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각종 체험활동, 상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연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강의를 시작으로 대안교육 위탁기관 운영 사항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기관별 대안교육 운영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기관 간 교류를 촉진하고 업무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보냈다.

연수에 참여한 관계자는 “사례로 알아보는 연수가 유익했으며 기관 간의 운영 사례에 대해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정종재 과장은 “학생들의 교육수요가 다양하게 증가함에 따라 교육 패러다임도 다양한 형태의 대안교육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안교육을 희망하고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 맞춤형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업 중단을 예방하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