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은행권의 관계형금융 취급 실적이 2조원 넘게 증가한 가운데 중소형그룹에서 광주은행이 1위에 선정 / 송종욱 광주은행장의 ‘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지역밀착경영과 포용금융 실천에

광주은행(은행장 송종욱)은 금융감독원이 선정한 2021년 관계형금융 우수은행 중소형그룹에서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13일 광주은행에 따르면, 관계형금융은 은행이 중소기업의 계량·비계량 정보를 종합평가해 신용도가 낮거나 담보가 부족해도 사업전망 등이 양호한 경우 3년 이상의 대출 및 지분투자, 경영 자문 등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 송종욱 광주은행장
▲ 송종욱 광주은행장

국내은행 17곳이 제공하고 있는 이 제도를 통해 지난해 은행권의 관계형금융 취급 실적이 2조원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은행의 관계형금융 잔액은 12조4천억원으로, 전년(10조3천억원) 대비 20.8%(2조1천억원) 증가했다.

이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은행을 규모에 따라 대형, 중소형(광주, 전북, 부산, 대구, 제주, 수협, 씨티, SC, 수출입)으로 분류하고, 관계형금융 취급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 결과 중소형그룹에서 광주은행을 1위로 선정했다.

광주은행은 지역 중소기업과의 거래에서 취득한 정보 등을 대출신청에 적극 반영하고, 고객과의 끈끈한 유대관계 속에 업무협약 체결과 금융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 중소기업의 금융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이로인한 업무협약 체결건수, 저신용자 대출 비중 등도 높게 나타났다.

실제로 광주첨단산업단지 내 소재한 ㈜와이비지테크(대표 윤봉길)는 설립된지 얼마되지 않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수주에 성공했지만 발주량 증가에 따른 원재료 구입 등에 대한 자금이 부족해 광주은행 문을 두드렸다.

신설법인이다 보니 신용등급이 열위하고, 담보력이 부족하는 등 전반적인 대출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으나 업체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회사의 사업전망 또한 밝다는 판단을 내려 관계형금융 협약을 체결하고 자금을 지원하게 되었다.

얼마 후 여름 장마철 집중호우에 따른 침수 피해로 동 업체가 또다시 어려움에 봉착하자 광주은행은 관공서 및 보증기관 등 유관기관에 업체의 피해사실을 적극적으로 호소하고, 보증서 발급 등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낸 바 있다.

또한 지역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관계형금융 협약을 통한 적극적인 금융지원과 시설자금 및 저리의 정책자금 소개 등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금융 애로사항을 해소하며, 지역 금융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앞장서오고 있다.

광주은행 김재춘 영업추진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 경기침체가 심화되고, 많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음을 현장에서 느끼고 있다”며,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사명감을 가지고 진심을 담은 금융상담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기반으로 금융지원 및 경영컨설팅을 진행하여 적기에 자금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의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은행은 송종욱 은행장의 ‘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지역밀착경영과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에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과의 상생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경제 침체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곳에 적시에 발빠른 금융지원과 금융상품 제공함과 더불어 2018년부터 현재까지 광주신용보증재단에 총 54억원, 전남신용보증재단에 총 47억원을 특별출연했으며, 올해도 광주신용보증재단과 전남신용보증재단에 각각 10억원, 광주광역시 동·서·북구청에 총 1억5천만원을 별도 출연하여 소상공인 특례보증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로인해 2022년 4월말 기준으로 광주은행이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실시한 금융지원은 29,696건, 1조3,368억원에 이르고 있다.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를 필두로 한 광주은행의 포용금융도 눈길을 끈다. 광주·전남지역 소상공인과 서민들의 희망 동반자가 되겠다는 포부로 2019년 11월에 첫발은 내딛은 포용금융센터에서는 지역 내 서민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자금지원과 재무조정 상담, 경영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지방자치단체 및 업종별 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경영컨설팅 제도를 확대·홍보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위 공로를 인정받아 포용금융 경영컨설팅 지원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1년 지역 재투자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지역 예금을 받는 금융사가 지역경제 성장을 돕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서 2020년 8월 처음 도입한 지역 재투자 평가에서 광주은행은 지역 내 자금공급과 중소기업 지원, 인프라 투자 등의 정량평가와 지역 내 경제기여도, 지역기업 투자,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등 정성평가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