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 생산 차량 등 모든 차종 대마산단에서 인증 가능

전라남도 영광군은 대마산단 내에 미래차 전자기파 인증센터가 22년 6월 착공해 23년 말까지 건립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영광군, 대마산단 내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센터 건립
▲ 영광군, 대마산단 내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센터 건립

이번 인증센터는 2021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센터 구축사업’으로 사업비 200억에 총면적 1,847㎡ 규모이다.

23년 말까지 시설 완공과 더불어 전자기파 인증 장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방침과 더불어 전기차 충전기 설치 확대 등의 인프라 구축이 원활하게 이루어졌다.

에 따라 전기차 구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렇게 생산되는 전기차들의 전자기파 간섭 및 인체영향성 등의 적합성 인증기반이 국내에 전무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광군 대마산단 내에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센터가 구축되는 것은 국내 자동차 산업분야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까지는 국내에 전자기파 인증시설이 구축되지 않아,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유럽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해 인증을 받았다.

그러나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센터가 대마산단 내 구축되면 이후부터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차량들이 중국이나 유럽에서 전자기파 인증을 받지 않고 대마산단 내에서 전자기파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기존 유럽을 통해 인증을 받기 전보다 소요되는 인증비용이 감소해 이에 따른 자동차 생산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한다.

중대형 전기버스·수소 전기 트럭을 포함한 모든 차종에 대한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을 통해 미래차 관련 기업들의 대마산단 투자 유치로 e-모빌리티 산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e-모빌리티요클러스터 구축산업의 일환으로 대마산단 내 미래차 전자기파 적합성 인증센터 건립과 인증체계 구축을 통해 유럽과 중국 등으로 향하던 자동차기업들의 발걸음을 대마산단으로 돌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