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기업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 특구사업 개선사항 도출

전라남도 나주시가 강소연구개발특구 운영 활성화를 위한 한국전력, 특구기업과의 탄탄한 소통 네트워크 구축에 나선다.

▲ 기념촬영 (나주시제공)
▲ 기념촬영 (나주시제공)

나주시는 지난 3일 혁신산업단지 소재 에너지신기술연구원에서 전라남도와 한전, 강소특구 44개 기업과 ‘전남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 기업 커뮤니티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4일 나주시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각 주체 간 정보교류, 보유 역량 활용 등을 위해 특구기업의 자체 커뮤니티 구성에 목적을 둔다.

강소특구 중장기 성장 모델과 전략수립에 관한 공동 노력과 더불어 적극적인 연구개발 참여로 나주시와 한전, 특구기업 간 상호 협력, 이른바 벨류체인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커뮤니티 구성에는 총 44개 기업이 참여해 강소특구 주력사업인 지역특성화육성사업에 부합하는 ‘에너지효율화’, ‘특화사업’, ‘지능형전력그리드’ 등 3개 분과로 운영된다.

㈜한국항공조명, ㈜유진테크노, ㈜미래이앤아이 기업이 분과 리더기업으로 각각 지정돼 커뮤니티 활성화를 이끈다.

나주시와 한전은 협약을 통해 기업 판로확보, 에너지산업 수요·공급·연계 지원 등 특구기업과의 동반성장 플랫폼을 구축에 힘쓸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태균 기술기획처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업 커뮤니티 협약 체결은 기술핵심기관, 특구기업 간 기술협력과 주요 기관과의 유대관계 활성화를 통해 특구 기업과 지역의 성장을 견인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 처장은 이어 “특구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차별화된 지원, 기업 수요에 맞춘 연구 기자재 공동 활용, 한전과 전력연구원 기반 공동 R&D기획, 기업의 기술이해도 증진을 위한 전문가 1:1수요기술매칭의 기술 클리닉 운영할 계획”이라며 “기업 성장단계에 맞춘 효과적 지원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스타기업 10개사를 육성해가겠다”고 말했다.

정찬균 나주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 수요 기반 통합정보 공유로 각 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확보와 동반성장 인프라 구축에 힘써가겠다”며 “특구 지정 2년차를 맞아 중앙부처, 전라남도와의 소통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특구 운영 활성화를 도모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