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암산 공원 내 숲 활용…전남 서부권 유아 체험 기회 제공

전라남도 목포시 입암산 자락에 전남 서부권 유아들을 위한 숲놀이 체험 시설이 들어선다.

전라남도교육청은 5월 2일(월) 청사 중회의실에서 (가칭)전라남도유아숲놀이체험원 사전기획 설명회를 갖고 체험원 설립계획을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29일(금)에는 전라남도유아숲놀이체험원 설립동의안이 전라남도의회를 통과했다.

▲ 전라남도유아숲높이체험원 사전기획 설명회
▲ 전라남도유아숲높이체험원 사전기획 설명회

설립계획에 따르면, 전남유아숲놀이체험원은 목포시 남농로 입암산 생태근린공원 내 7,063㎡ 부지에 체험실과 급식실, 휴게실 등을 갖춘 본·별관동과 실외 체험시설(실외·숲속 놀이터)로 지어진다.

본관동 실내에는 신체놀이실, 체험실, 블록체험실 등이 들어서고 별관에는 유아가족을 위한 휴게시설이 들어선다. 입암산 공원 내 숲속 부지를 활용한 실외 공간에는 사계절 놀이터와 대자연 속 오감놀이를 즐길 수 있는 테마놀이터, 모험놀이터 등이 조성된다.

이 체험원 설립에는 자체재원 189억 원과 자자체 대응투자 2억 원 등 모두 191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이날 설명회를 시작으로 사전기획과 실시설계·시설공사 등을 거쳐 오는 2025년 6월 개원 예정이다.

체험원이 들어서면 목포를 비롯한 인근 섬 지역과 전남 서부권 유아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지역을 기반으로 한 유아교육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사전기획자 박병열 소장(시인공간 대표)이 △ 사전기획의 의미와 목적 △ 전라남도유아숲놀이체험원 건축 방향 △ 국내외 숲교육 운영 사례 등을 설명하고 세부 추진 일정을 안내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라남도유아숲놀이체험원이 자연친화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공간으로 탄생되면 전남의 소중한 유아들이 숲에서 놀고 배우면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미래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며 “사전기획 등을 통해 모두가 원하는 유아체험 시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