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협력 추진단 회의 및 분과별 간담회 수시 개최

전라남도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지난 3월 2일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을 위한 사업 발굴 TF팀 회의를 시작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인구감소 대응전략을 수립,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 고흥군청 (자료사진)
▲ 고흥군청 (자료사진)

4월25일 고흥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인구감소지역 89곳을 지정·고시하고 10년간 총 10조원을 지원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올해 신설하여 지방소멸 위기가 심각한 인구감소지역에 행정·재정적으로 집중 투자한다.

이에 고흥군은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지난 3월 11일 군청 팔영산홀에서 귀향귀촌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협의체 회의를 개최하여 지역의 여건 및 사업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3월 24일에는 인구활력사업 세부실행 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회의를 했으며, 별도로 주민대표기구인 16개 읍면 이장단에게 사업설명하는 시간을 갖고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공론화하는 장을 마련했다.

또한, 인구감소문제에 공동대응 하고자 지역사회 민·관·산·학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여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신규사업 투자계획 지원 등을 위해 지난 4월 19일 고흥군의회, 교육청, 금융기관, 생활개선회, 농업경영인연합회 등 고흥군 기관사회단체 17개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연이어 지난 20일에 기관사회단체장과 관련부서 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부시행계획 수립 여론수렴 간담회를 개최하여 지역 여건에 부합된 인구활력 사업의 효율적인 사업추진 방안을 강구했다.

또한, 군은 인근 지자체 간 연계 협력사업, 교육협력 사업으로 광역계정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오는 5월 중에 지방소멸 대응기금 추진단의 분과별 간담회를 개최해 발굴한 인구활력사업의 구체적 추진 방향을 협의해서 투자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 4월 14일 행정안전부 1차 컨설팅 및 오는 5월 6일 예정된 2차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작성된 투자계획서를 5월 27일까지 제출하면 행정안전부 평가단의 평가와 기금관리조합 내 조합회의 의결로 최종 확정 배분되고, 오는 8월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사용하게 된다.

고흥군 지방소멸대응기금 추진단장 정하용 부군수는 “우리군은 인구소멸위기가 심각한 만큼 지방소멸 대응이라는 목적과 지역 여건에 맞게 귀농어귀촌지원, 청년일자리 및 주거, 교육환경개선 등 3개 분야 세부 투자계획서를 면밀하게 수립하여 지방소멸대응기금이 인구감소 대응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행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기관사회단체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