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보 중인‘금호타이어 공장 이전’문제 해결 위해 맞손 / 정보 공유 및 TF 구성, 일자리 창출·지역사회 기여 등 협력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금호타이어 공장 이전 문제 등 답보 상태인 광주 주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속도를 높이고 있다.

▲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와 금호타이어지회가 공동 실천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 예비후보 캠프제공)
▲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와 금호타이어지회가 공동 실천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 예비후보 캠프제공)

14일 강기정 광주시장 캠프에 따르면, 강기정 예비후보는 앞서 몇 차례 금호타이어 노사를 만나 공장 이전 문제, 노사 상생 해법 등을 논의한데 이어 14일 오후 금호타이어 노조와 공동 실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강기정 예비후보가 군공항 이전 문제, 어등산 개발 등 답보 중인 광주 현안들을 빠른 추진력으로 돌파하겠다고 밝혔던 만큼 이에 따른 발빠른 행보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광주공장 이전 문제는 지역민의 오랜 숙원이자 금호타이어 경영 정상화를 위한 필수과제로 꼽혀왔다.

주요 협약 내용은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등에 대한 정보 공유 △최대 주주인 중국 타이어기업 더블스타 먹튀 방지 △지속적 발전을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 △광주공장 이전 시 전체 구성원의 고용보장 △TF 구성 △지역사회 기여 등이다.

임길택 금호타이어 대표지회장은 “그동안 노조와 회사가 광주시에 여러차례 문제해결을 위한 논의를 요청했으나 해결되지 않았다”며 “이번 협약은 답보상태에 있는 광주공장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출발점이다”고 말했다.

▲ 기념촬영
▲ 기념촬영

강기정 예비후보는 “광주공장 이전은 시민들의 오랜 숙원이자 금호타이어 구성원들의 간절한 바람이다”며 “해묵은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광주시대를 열기 위해 당당하고 빠른 강기정의 리더십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고 밝혔다.

이어 “민선8기 시장이 되면 노조와 경영진, 관계기관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해 빠르게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며 “광주와 금호타이어 모두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한편 12만평에 달하는 공장 부지를 시민들 품으로 반드시 돌려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강기정 예비후보, 임길택 금호타이어지회 대표지회장과 문종길 금호타이어지회 곡성지부장을 비롯해 노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