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실시, 내년 맞춤형 정책 수립 중점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13일부터 3년 차 시민행복도 조사를 실시한다. 올해 처음 상반기로 조사 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더 효과적인 행복정책을 추진하는 토대가 될 전망이다.

▲ 자료사진/광산구제공
▲ 자료사진/광산구제공

이날부터 5월까지 실시될 시민행복도 조사는 광산구가 개발한 100개 행복지표를 바탕으로 지역별, 계층별, 성별로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 및 인지도 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광산구에 따르면, 건강·교육, 여가·문화, 기반시설, 안전·신뢰, 자연환경, 주관적 행복감 등 총 12개 영역으로 나눠 구체적으로 시민 행복수준을 조사한다.

민선7기 최우선 구정 목표로 시민행복을 내건 광산구는 ‘시민 행복 증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 전국 최초로 전담기구인 ‘행복정책관’ 신설해 2020년부터 매년 시민행복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로 얻은 구체적인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구정에 반영해 시민 행복감을 높이는 것이 행복정책 체계의 핵심 뼈대다.

실제 2년 차인 지난해 시민행복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행복도가 6.22로 전년 5.39보다 0.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해 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 방향을 수립했거나 행복지표와 연관성이 뚜렷한 39개의 사업의 행복증진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는 청년활력 프로젝트, 별밤미술관, 늘행복 프로젝트, CCTV 설치사업, 행복으로 걷기광산 등 민선7기 광산구의 주요 정책이 다수 포함됐다.

광산구는 이러한 행복정책의 효과와 정책 반영 효율성을 높이고자 올해 3년 차 조사를 상반기에 실시하기로 했다. 내년 업무계획 수립시기인 9월 전에 행복도 점수 및 행복취약 분야·계층·지역 등 광산시민의 행복 현주소를 빠르게 파악해 내년 추진할 정책 설계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올해 조사 대상은 광산구 거주 20세 이상 성인남녀 2000명으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조사원이 직접 해당 가정을 방문해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한다.

조사 결과는 전문가 자문 및 단계별 분석과정을 거쳐 구정정책 방향 및 시민행복 증진을 위한 정책 개발에 활용된다.

올해는 특히 광산구 시민의 행복경향성, 행복분포 변화양상 등을 면밀히 분석해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광산구 관계자는 “시민행복도 조사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데이터 과학행정의 토대”라며 “조사결과는 향후 정책 수립에도 반영되는 만큼 시민들께서 조사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