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예비후보, 7일 시민행복을 위한 10대 소확행 공약 발표 '광주행복1번가 시즌2' 개통 / 시민 의견받아 100일 내 해법 제시 / 이용섭 "더 낮게 더 가까이 시민 일상으로 들어가는 따뜻한 우리 사장 될 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는 7일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완성을 위한 두 번째 공약으로 10대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발표했다.

▲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보 10가지 약속을 발표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보 10가지 약속을 발표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는 7일 11시 광주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갖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4년 동안 큰 시대적 화두나 시대정신 실현에 주력한 결과 광주의 위상과 도시 경쟁력은 크게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아픔과 어려움을 보다 가까이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앞으로는 더 낮게, 더 가까이 시민 일상 속으로 들어가는 따뜻한 '우리 시장'이 되겠다"고 공약발표 배경을 설명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한 10대 공약은 시민들의 생활불편 해소 및 삶 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결정했다. 소확행 공약에는 ①반 려동물과 함께 살기 좋은 도시 ②만5세 미만 광주형 무상보육 무상교육 ③ 화장시 설 대폭 확대 ④소상공인과 상생하는 대형복합쇼핑몰 유치 ⑤ 주택가 오토바이 소 음 공해 차단 ⑧ 하수 악취 문제 해결 ⑦ 공유 모빌리티의 편의성 향상 ⑧ 군입대 상 해보험비 지원 ⑧ 생활체육시설 확충 아침밥 주는 아파트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 되어 있다.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이 후보는 소확행 첫 번째 공약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살기 좋은 도시 광주'를 내세웠다. 광주시에 동물보호과를 신설해 동물보호, 동물방역, 축산위생, 야생동물 등을 통합관리하고 반려동물 테마파크. 반려동물 놀이터 쉼터와 전용 장묘시설 등 을 조성할 계획이다.

광주 인구의 28% 정도(약 41만명)가 반려동물인 개 또는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반려동물 관련 문화, 산업, 복지 등에 대한 정책의 요구 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이병렬 대한수의사회 소동물 분야 회장과 임용관 위드동물보호 센터 대표가 함께 해 반려동물 정책 추진에 전문가 및 시민들과 힘을 더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 기자회견을 통해 승리를 다지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좌로부터) 임용관 위드동물보호센터 대표,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 이병렬 대한수의사회 소동물 분야 회장
▲ 기자회견을 통해 승리를 다지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좌로부터) 임용관 위드동물보호센터 대표,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 이병렬 대한수의사회 소동물 분야 회장

이 후보는 전국 최초로 발표한 만5세 미만 광주형 무상보육 및 무상교육을 올 하반기부터 바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청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국방의무 를 다할 수 있도록 "군입대 상해보험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 후보는 또 화장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화장시설 가동률을 높여 수요증가에 대비하고, 본질적 문제 해결을 위해 2025년까지 화장로 6기를 추가 증설할 예정이다.

아울러 아파트 밀집지역. 주택가 등에서 심야 새벽시간(22시~익일 6시)에는 오 토바이 등의 소음을 규제하는 '내연이륜차 규제지역을 지정, 하수 악취가 심한 구 시가지의 정화조 교체 등 시민들의 생활불편 요소들을 적극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의 소확행 10대 공약에는 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대형복합쇼핑몰 유치,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의 편의성 강화, 산책로와 생활체육시 설 확충, 직장맘 가정, 독거노인, 1인 가구 등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마을공동 세 지원 등의 내용도 담겨 있다.

한편 이 후보는 4년 전 선거에 이어 이번에도 선거 기간에 시민소통 온라인 플랫폼 '광주행복 1번가 (https://bit.ly/ivyuncle2)를 열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민선8기 출범 100일 내에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완성을 위한 이용섭의 두 번째 공약 (전문)

시민들에게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드리겠습니다 

이용섭 예비후보, 시민 행복을 위한 ‘10대 소확행’ 공약 발표

- ‘광주행복1번가’에서 시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받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난 4년 동안 저는 ‘일밖에 모르는 시장’이라는 원성을 들을 정도로 일자리 경제시장으로서 광주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큰 시대적 화두나 시대정신 실현에 주력한 결과 광주의 위상과 도시 경쟁력은 크게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 시민들이 일상에서 겪는 아픔과 어려움을 보다 가까이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광주광역시장 재선에 도전하면서 저 스스로 굳게 다짐했습니다. 우리 시민들이 다른 어떤 시장을 만났을 때보다도 더 행복할 수 있도록, 더 낮게, 더 가까이 시민들의 일상 속으로 들어가는 따뜻한 ‘우리 시장’이 되겠습니다. 시민들의 생활 불편을 적극 해소하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소확행)’을 드리는 ‘행복 시장’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10대 소확행 공약’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열가지 약속에 대한 세부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 광주를 ‘반려동물과 함께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이제 반려동물은 또 하나의 가족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문화, 산업, 복지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 광주 인구 146만 명 중 28%인 41만명이 25만 두(개, 고양이)를 키우고 있음

민선8기가 출범하면 광주시에 ‘동물보호과’를 신설하여 동물보호, 동물방역, 축산위생, 야생동물 등을 통합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현재 운영 중인 동물보호센터를 ‘반려동물 종합지원센터’로 확대 개편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반려동물과 문화‧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비롯해 소규모 반려동물 놀이터와 쉼터를 도심 곳곳에 조성하고, 반려동물 전용 장묘시설(화장장, 장례식장, 납골당)도 만들겠습니다.

최근 ‘반려동물’ 관련 사고가 잇따르면서 안전한 반려문화 조성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려동물 소유주의 책임 강화를 위한 교육과 반려동물 등록제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전국 최초 ‘만5세 미만 광주형 무상보육‧무상교육’을 올 하반기부터 바로 실시하겠습니다.

우리 광주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광주시가 보육과 교육을 책임지겠습니다. 매년 많게는 260만원 정도를 사비로 부담하면서 어린이집을 보내야 했던 부모님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아울러 차별없는 보육을 실현하기 위해 외국 국적의 유아 보육료 지원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화장시설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화장 중심 장례문화가 깊이 자리잡았음에도 현재 우리시 화장시설은 영락공원 단 한 곳 뿐입니다. 특히 최근에 코로나19와 환절기 등으로 인해 고령의 사망자들이 많이 발생하면서 화장장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에 단기적으로는 화장시설 가동률을 높여 수요증가에 대비하고,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2025년까지 화장로 6기를 증설하겠습니다.

※현재 화장로 11기 가동 중

넷째, 소상공인과 지역상권 보호, 시민 쇼핑 편의 제고, 그리고 도시경쟁력 강화 ‘3박자’를 갖춘 대형복합쇼핑몰을 유치하겠습니다.

다섯째, 주택가 오토바이 소음 공해를 차단하여 시민들의 평온한 휴식을 보장하겠습니다.

아파트 밀집지역, 주택가 등에서 소음에 민감한 밤 10시부터 아침 6시까지 내연이륜차의 소음을 규제하는 ‘내연이륜차 규제지역’을 지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또 배달용 내연 이륜차의 전기이륜차 교체 보조금 지원, 상시 소음단속시스템 도입 등 저소음 이륜차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여섯째, 하수 악취가 심한 구시가지 등에 대해 정화조 폐쇄 및 교체 등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여 주민과 보행자에게 깨끗한 공기를 돌려드리겠습니다.

일곱째, 자전거, 전동 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의 편의성을 높여 ‘녹색대중교통시대’를 열겠습니다.

공유 모빌리티 충전‧주차‧반납 시설을 도심 곳곳에 구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여, 시민들의 이용 편의는 높이고, 보행자들의 불편은 최소화하겠습니다.

여덟째, 우리 청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국방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군입대 상해보험 제도’를 시행하겠습니다.

o 대상 : 광주에 주소를 둔 입대하는 청년

o 방식 : 별도 가입절차 없이 복무시작과 동시에 자동가입

o 기간 : 입영일부터 전역신고일까지 보장

o 지원 : 사망 또는 후유장애시 최대 3,000만원 보상

아홉째, 시민들께서 집에서부터 ‘도보로 10분 거리’에 이용할 수 있도록 산책로와 축구장, 야구장, 파크골프장 등의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열째, ‘아침밥 주는 아파트’에서 살고 싶다는 꿈을 이루어드리겠습니다.

든든한 아침식사가 든든한 하루를 만듭니다. 아침이 바쁜 직장맘 가정, 독거노인, 1인 가구 등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적극 지원하여 시민의 건강 증진, 민관협력 사회적 서비스 상생 모델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항상 고마운 시민 여러분!

4년 전, 시장 선거를 치르면서 시민들의 크고 작은 목소리를 시민소통 온라인 플랫폼 ‘광주행복1번가’에서 접수받았고, 시장 취임 후 100일 내에 해법을 제시했습니다.

그 플랫폼을 다시 열었습니다. 이번 선거운동 기간 동안 시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받아 다시 한번 ‘여러분의 시장’이 되면, 민선8기 출범 100일안에 해법을 제시하고 시행하겠습니다.

※참여방법 : 온라인 플랫폼(https://bit.ly/ivyuncle2) 또는 카카오톡 ‘광주행복1번가’ 추가 ‘중단없는 광주발전’은 행정과 정책의 연속성으로부터, 막힘없는 소통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