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류폐사 원인 규명을 통한 재발 방지 및 담수호 수질 개선 추진

전라남도 고흥군은 지난 3월초 발생한 해창만간척지 담수호 내 어류 등의 폐사 원인 분석을 위해 남해수산연구소 등 3개 전문 기관에 약성분 및 일반 독극물, 수질 등의 분석을 의뢰했다.

▲ 고흥군청 (자료사진)
▲ 고흥군청 (자료사진)

검사결과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폐사 원인 규명이 지연되고 있어 광범위한 담수호의 조사 여건을 고려해 정확한 해창만 간척지 담수호 어류폐사 원인분석 및 관리방안 구상을 위해 용역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지난 3월 초 해창만 담수호 갈대숲가로 숭어 등 어류가 집단폐사 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현장조사 후 시료 채취해 약성분 및 질병 등의 검사를 관련 전문기관에 의뢰했으나, 분석결과 특이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차 시료를 채취, 분석 중으로 어류폐사 원인규명과 함께, 담수호의 물순환 감소로 오염물질이 지속 퇴적되면서 저수량 감소는 물론, 최근 반복되는 봄 가뭄으로 일조량이 증가해 담수호의 수온 상승에 따른 염농도의 상승에 따라 모를 내는 시기에 염도가 높은 농업 용수공급으로 농작물 염해 위험이 높은 여건을 고려, 담수호 지점·수위별 수질을 전반적으로 조사해 문제점을 분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관련 기관에 개선 건의 등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면밀한 용역 추진을 위해 대학교수 및 환경 전문가 위주로 자문단을 구성해 과업 점검과 분석을 통해 정확한 성과물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해창만 간척지의 영농여건에 대한 주민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이고 신속한 현장조사를 통해 주민불편이 조기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