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서구 일대에 광주 관광기업 지원센터 신설… 5년간 약 100억원 지원 / 관광혁신거점 구축으로 관광산업 자생구조 확립 및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활력 기대 / 양 의원, 광주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유치를

오는 9월경 광주광역시 서구 일대에 광주지역 관광기업을 육성하고 관광 일자리 허브를 운영하는 광주 관광기업 지원센터가 신설된다.

▲ 양향자 국회의원 (자료사진)
▲ 양향자 국회의원 (자료사진)

양향자 의원(광주 서구을)은 31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2022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 공모 사업에 광주시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양향자 의원실에 따르면,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구축」 공모 사업은 수도권에 편중된 관광 창업 수요를 지역으로 유도하여 지역 관광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 공모 사업으로, 올해 초 지역관광기업지원센터 유치를 신청한 지자체 가운데 광주시를 포함한 4개 지자체(광주·경북·울산·전북)가 심사를 통과해 최종적으로 선정되었다.

광주 관광기업 지원센터에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매년 20억 원씩 5년간 총 100억원(국비 50억, 시비 50억)이 지원되며, △지역 기반 관광 스타트업 발굴 △지역관광기업의 체계적 육성 △교육·홍보·마케팅 컨설팅 △입주공간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광주 관광산업 활성화의 지역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에 따르면 전국에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는 총 4개소(부산, 인천, 대전·세종, 경남)로 2019년부터 지금까지 233개의 기업발굴·지원, 343개 기업의 입주 지원, 1,234명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관광 산업 활성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이다.

양 의원은 “광주는 민주주의 문화유산과 맛있는 먹거리, 빼어난 자연환경, 지역 예술 컨텐츠 등 관광산업의 잠재력이 매우 큰 도시”라면서 “그렇지만 현재 등록된 광주지역 관광사업체 수는 전국의 2.2%로 특·광역시 중 5위, 전국 시도 중에는 14위에 불과하다. 또한 호남 전체를 통틀어 단 하나의 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도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재작년부터 예결위 위원으로서 질의를 통해 광주지역 관광기업 지원센터 유치를 계속해서 강하게 주장해왔고, 광주시와 함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기관을 집요하게 설득한 끝에 이뤄낸 쾌거”라면서 “앞으로도 문화관광도시 광주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