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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시어터, “5월 27일 개관 확정, 첫 전시작은 “ 빛의 시어터: 클림트”몰입형 전시 '빛의 시어터', ‘워커힐 시어터’를 빛나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 / 총 면적 약 1,000평, 최대 높이 21미터 압도적 스케일의 전시 공간에서 즐기는 생생한 감동
김명숙 기자  |  fci211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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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3.30  09: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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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 몰입형 전시 ‘빛의 시어터’가 오는 5월 27일 개관을 확정하고, 첫 전시로 <빛의 시어터: 클림트>를 선보인다. 

   
▲ 프랑스 보르도의 '빛의 수조' 클림트 전 (빛의 벙커 제공)

30일 빛의벙커에 따르면, ‘빛의 시어터’는 관람객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제주 ‘빛의 벙커’에 이은 ㈜티모넷(대표 박진우)의 몰입형 전시 프로젝트 ‘빛의 시리즈’의 두 번째 전시로, 서울 광진구 소재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의 ‘워커힐 시어터’ 자리에 마련됐다.

‘빛의 시어터’는 1963년 개관 이후 50여년간 공연문화계에서 상징적 역할을 해온 ‘워커힐 시어터’를 ‘빛’으로 재탄생시켰다. 조명과 무대장치 등 기존 공연장의 공간적 특색과 총 면적 약 1,000평, 최대 높이 21m의 압도적인 규모를 그대로 살려내 관람객들에게 더욱 특별하고 감각적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3000개 이상의 고화질 라이선스 이미지를 구현할 고화질 프로젝터와 서버, 스피커는 물론 영상 음향 자동화 시스템과 3D 음향 등 최신기술을 집약해 몰입형 전시의 정수를 선보인다. 관람객은 초대형 전시관 속에서 빔 프로젝터와 스피커가 사방에 쏟아내는 작품과 음악에 둘러싸여 작품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독특한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단순히 작품을 바라보는 수동적 객체에서 벗어나 작품을 자유롭게 감상하고 몰입하여 작품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빛의 시어터’ 개관작 <빛의 시어터: 클림트>전은 20세기 황금빛 색채의 화가로 불리는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을 빛과 음악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전시다. 오스트리아 회화 거장 구스타프 클림트의 명작을 고화질 프로젝터가 벽, 기둥, 바닥까지 투사한다. 이번 개관전에서는 클림트의 대표작 ‘키스’, ‘유디트’ 등을 비롯해 구스타프 클림트 전 생애에 걸친 독보적인 작품 세계를 조명하고, 역동적인 프로젝션 맵핑 기술로 작품 본연의 황금빛 장관을 더욱 극대화해 관객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물할 예정이다.

‘빛의 시어터’는 메인 전시인 클림트전과 더불어 근현대와 컨템포러리 작품까지 다채롭고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프랑스 누보레알리즘을 대표하는 근대 미술 거장이자 ‘파란색의 작가’ 이브 클랭의 작품을 10분 간 상영하며, 컨템포러리 전시관에서는 현대 작품으로 구성된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기존 공연장의 특색을 살린 분장실 컨셉의 사진 맛집 ‘그린룸’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남길 수 있다. 거울에 반사된 작품을 통해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미러룸’, 수조의 물이 또 하나의 캔버스가 되는 ‘작은 수조’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120평 규모의 ‘빛의 시어터 아트샵’에서는 전시의 감동을 그대로 간직할 수 있는 다양한 아트 상품 및 브랜드·아티스트 콜라보 상품을 선보인다. 

박진우 티모넷 대표는 “오는 5월 27일 개관을 앞둔 ’빛의 시어터’는 ’워커힐 시어터’의 예술적 헤리티지와 국내 최초 전시의 정체성을 결합해 공간을 문화적으로 재생한 데에 커다란 의의가 있다”며, “오감을 깨우는 빛과 색채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선사하는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한편, 프랑스에서 시작된 몰입형 전시 프로젝트 ‘빛의 시리즈’는 오래된 장소에 100여 개의 프로젝터와 수십 여개의 스피커를 설치하여, 전 세계적 사랑을 받는 거장들의 예술작품을 시청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탈바꿈하는 문화재생 콘셉트의 전시이다. 티모넷은 지난 2018년 국내 최초로 몰입형 전시 전시 ‘빛의 벙커’를 통해 과거 국가기간 통신시설이었던 제주 성산 지역의 숨겨진 벙커를 빛나는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 빛의 벙커는 개관 이후 3년 만에 누적 관람객 140만 명을 돌파하며 제주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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