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외국인주민 기초 인프라 조성사업 공모 선정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외국인주민 등 거주지역 기초 인프라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평동역 광장 일대를 세계문화플랫폼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 지난해 6월 광산구 평동역 광장에서 열린 ‘세계야시장’에서 외국인주민이 음식을 만들고 있는 모습
▲ 지난해 6월 광산구 평동역 광장에서 열린 ‘세계야시장’에서 외국인주민이 음식을 만들고 있는 모습

광산구에 따르면, 평동역 광장은 이주노동자 등 외국인주민이 많이 이용하는 곳으로, 지난해 ‘평동 세계야시장’이 열리기도 했다.

광산구는 이곳을 세계 생활문화 교류의 장으로 만들고자 ‘외국인주민과 문화로 소통하는 세계문화플랫폼 조성사업’으로 이번 공모에 선정돼 국비 1억 원 등 총 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됐다.

이에 따라 가칭 ‘광산구 메트로폴리탄 광장’ 조성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광장 일대에 세계도시 이정표 등 각국의 문화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설치하고, 포토존과 의상체험을 포함한 세계문화체험관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하철 고가 하부 교각에는 여러 나라의 랜드마크를 담은 그래비티를 입히고, 자전거 보관시설, 벤치 등 휴게공간도 조성한다.

이를 중심으로 매월 국가별 장터를 비롯한 체험‧전시 등의 행사를 열어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진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다.

광산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평동역 광장이 이국적이고 매력적인 또 하나의 ‘다문화 거점’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외국인주민의 생활 편의와 안전을 위한 환경개선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