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개인분 주민세도 전액 감면, 도내 시 단위 최초 시행

전라남도 여수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 개인사업자, 기업의 부담을 덜기 위해 올해도 지방세 및 세외수입 분야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간다.

시에 따르면 신고납부 세목인 취득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사업소분은 납부기한 3일 전까지 ‘기한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

▲ 여수시청
▲ 여수시청

정기분 세목인 재산세, 자동차세는 납기가 개시되기 전에는 ‘고지유예’를 신청할 수 있고 고지 또는 독촉을 받은 후에는 ‘징수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기한연장’, ‘고지유예’, ‘징수유예’ 기간은 6개월 이내로 하고 그 사유가 소멸되지 않은 경우에는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해 한 차례 연장할 수 있다.

이 기간에는 가산세, 가산금, 중가산금을 부담하지 않는다.  세외수입 또는 지방세가 체납된 경우에는 1년 이내에 ‘체납처분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유예 결정된 체납액에 대해서는 재산 압류나 압류된 재산의 매각을 유보하게 된다.

또 기업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세무조사 유예를 신청한 법인에게는 하반기에 서면조사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여수시는 세대주에게 부과하는 2022년 ‘개인분 주민세’도 전액 감면한다.

도내 시 단위 최초로 시행되며 11억 1,400여만원이 감면될 것으로 예상되며 , 오는 3월 시의회 의결을 거쳐 8월 부과되는 주민세에 적용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 소상공인, 기업들이 지방세입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코로나19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