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과 학교가 상생하는 ‘그린뉴딜 모델’, 기후위기에 선도적인 사업 지속적 추

광주시교육청이 24일 오후 2시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강당에서 첫 시민햇빛발전소 설립을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

▲ 광주전자공고에 첫 시민햇빛발전소
▲ 광주전자공고에 첫 시민햇빛발전소

24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에 설립한 시민햇빛발전소는 관내 첫 시민햇빛발전소로 시교육청과 빛고을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이 협력해 광주전자공고 내 준공했다.

학교 건물 6개 동 옥상에 설비용량 598.845kw 규모의 태양광발전 시설로 완공돼 바로 전기생산을 시작한다.

준공식에는 시교육청 김환식 부교육감, 광주시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 김용태 광주전자공고 교장, 빛고을조합 정은진 이사장, 광산구 이돈국 부구청장, 조합원, 일반 시민 등 6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발전소의 총 연간 발전량은 786㎿h로 광주시 4인 가구 기준으로 210세대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기량이다.

20년생 기준 소나무 3만6,000그루가 해내는 온실가스 저감량과 맞먹는 수치인 연간 380t의 이산화탄소 감축도 예상된다.

시교육청은 학교 태양광발전사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9월 빛고을조합과 사용수익 계약을 체결하고 광주전자공고 옥상을 장기 임대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제1호 학교 햇빛발전소 건립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학교와 시민사회가 손잡고 실천에 나선 사례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또 광주시와도 ‘2045 탄소중립·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교육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학교는 옥상부지 임대료로 매년 1,200만원을 지급받아 교육복지 기금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임대료와 별도로 전기 판매 수익금에서 매년 600만원을 추가로 지원받아 기후 환경교육에도 힘 쏫으며, 재생에너지 생산을 넘어 시민과 학교가 상생하는 '그린뉴딜 모델'이다.

장휘국 교육감은 "최근 높아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우리 시교육청과 학교가 에너지전환 실천 등에 앞장 서서 시민들의 참여도 함께 유도하겠다"며 "앞으로 시교육청은 더 많은 학교에 청소년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햇빛발전소를 설립해 기후위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