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현관 해남군수 현장점검, 군비 긴급투입 피해확산 방지 나서

올 들어 전라남도 해남군 관내 김양식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황백화 현상이 다시마 양식장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현장점검을 하고 있는 명현관 해남군수
▲ 현장점검을 하고 있는 명현관 해남군수

해남 송지, 화산면 해역을 중심으로 발생한 다시마 엽체 끝녹음 및 탈락 현상의 피해규모는 3개 어촌계 152ha, 8,800만원으로 조사되고 있다.

해남군에 따르면, 이번 피해는 김 황백화 피해원인과 마찬가지로 식물성 플랑크톤 대량 발생에 따라 영양염 농도가 낮아져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며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종자육종연구소 및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과의 합동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다.

명현관 군수는 8일 다시마 엽체 녹음 및 탈락 피해해역을 방문해 끝녹음 현상이 발생한 다시마를 직접 확인하고 실의에 빠진 피해어가를 위로했다.

이날 피해현장을 둘러본 명현관 군수는“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이 때에 김 양식장 피해에 이어 다시마 양식장에도 피해가 생겨 마음이 무겁다”며“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신속한 지원을 통해 복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내 다시마 양식시설 현황은 1,019ha, 39,934줄 규모로 240어가 대부분 전복 먹이용으로 자가소비하고 있으며 고품질 전복 생산을 위해 군에서도 우량 다시마 4,000태, 곰피 450태 총 1억 3,8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 바 있다.

한편 앞서 발생한 김 황백화의 피해규모는 2월 8일 기준 29개 어촌계, 2,874ha에 이르고 있어, 피해 규모도 156억3,400여만원으로 집계되고 있다.

해남군에서는 물김 출하조절 지원 예산 3억원 및 황백화 물김 수거를 위한 어선임차료 2억5,200만원을 지원해 물김 수거와 복구 추진에 신속히 나서고 있다.

또한 피해규모 산정을 조속히 마무리해 해수부와 전남도에 피해 복구계획을 제출, 국비지원 등을 통해 피해확산을 막기위한 조속한 복구와 정확한 원인조사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명군수는“조속히 조사를 실시해 어업재해 확정 시 농어업재해대책법에 따라 피해어가 복구계획 수립하고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며“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고 신속한 지원을 통해 복구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전남도,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