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광주U대회 기능 현장 <2>메인미디어센터(MMC)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광주 서구 치평동)에 들어서는 메인미디어센터(MMC⋅Main Media Center)는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기간 국내외 방송제작진과 보도진이 활동하는 공간이다.

대회를 찾을 국내외 미디어들은 세계 젊은이들의 올림픽인 광주U대회의 내용을 각국에 발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며 대회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대회의 또 다른 주인공이다. 

광주U대회 조직위는 양질의 취재 여건을 조성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광주U대회를 찾은 국내외 보도진과 방송제작진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인미디어센터에는 첨단 방송 시설과 장비, 최고의 인적 자원은 물론 수송, 숙박, 케이터링 등 호스팅 서비스, 통역 등 언어서비스 지원, 식음료를 갖춘 미디어 라운지 운영 등을 통한 최상의 미디어 공간으로 운영된다.

조직위는 국내외 2,000여명의 미디어 관계자들이 메인미디어센터를 이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오는 30일 개관식을 통해 공식 오픈되는 메인미디어센터는 총 8,973㎡규모로 국제방송센터(IBC⋅International Broadcast Center), 메인프레스센터(MPC⋅Main Press Center)로 구성된다.

국제방송센터는 HB(주관방송사)와 RHB(개별방송사)를 위한 공간과 각종 IBC지원시설로 구성되고, 국제 신호 제작 지원과 방송 관계자들의 편의를 지원한다. CDT(Contribution, Distribution & Transmission), CSC(Commentary Switching Center), Archive, Off Tube, 편집실, Information Center, Booking Center 등으로 이뤄진다.

김대중컨벤션센터 3, 4층에 둥지를 트는 메인프레스센터는 기사 작성실, 사진기자작업실, 기자회견장 등으로 구성된다. 편의시설로는 카메라 수리점, 은행, 의무실, 우체국, 여행사 등이 마련된다.

기사 작성 및 송고 등의 업무가 이뤄지는 미디어 워크룸에는 인터넷 정보망을 이용해 경기 결과 등 대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 시설과 피전홀(경기결과지배부함)이 설치돼 각종 대회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한다. 

메인미디어센터 외에도 현장미디어센터(VMC⋅Venue Media Center)도 설치된다.

16개 결승경기장에는 서브방송센터(SBC⋅Sub Broadcasting Center)가, 결승경기장과 선수촌 등에는 보조프레스센터(SPC⋅Sub Press Center)가 들어선다.

개⋅폐회식을 비롯한 배구, 농구 등 17개 종목을 라이브로 제작하며, 대회기간 개최되는 유니버시아드 소식은 주관방송사를 통해 매일 오후 4시와 밤 11시에 3분 하이라이트, 26분간 경기소식을 접할 수 있다.

MPC와 SPC에는 프레스 매니저와 포토 매니저, 자원봉사자 등이 배치돼 메달리스트 인터뷰와 믹스트 존, 보도석 운영 및 관리, 경기 결과와 일정 정보 제공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