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충곤 화순군수 (자료사진)
▲ 구충곤 화순군수 (자료사진)

구충곤 전남 화순군수 신년사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희망찬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용맹스러움을 상징하는 검은 호랑이 해를 맞아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 마다 승승장구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2년간 지속된 코로나19 상황이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 이후,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어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는 등 방역수칙 준수가 여전히 절실한 상황입니다.

새해에는 모두가 코로나로부터 벗어나, 마스크 없이 예년처럼 자유로운 일상이 회복되기를 소망해 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에는 우리에게 많은 도전과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부터 완전한 일상을 회복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으면서 새로운 미래화순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저는 먼저, 민선 7기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명품화순 행복한 군민”을 잘 마무리하겠습니다.  지역현안을 더 세밀하게 살피고 어느 것 하나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군민들의 “화순 사는 자부심”을 더욱 높이고 미래화순 100년의 기틀을 탄탄히 세우겠습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코로나19 종식은 선제적이고 과감한 방역수칙 준수를 강력히 추진하여 지역 확산을 완벽히 차단하겠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농민 등을 위한 지원대책을 시행하여 지역경제를 되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지속가능한 스마트 미래농업을 육성하여 모두가 잘 사는 부자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어민 공익수당은 전라남도와 협의하여 금년에 6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인상 지급해 농가소득을 보전해 드리겠습니다.

수산식품클러스터 내에 스마트양식장 시범단지를 조성해서 생산․가공․유통․체험이 어우러진 6차 산업의 성공모델로 만들겠습니다.

「농산물 안전분석센터」를 건립해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기후변화 대응 신소득 작목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여성 ․ 고령 ․ 영세농 농업보험료 지원과 농기계 임대서비스 등 맞춤형 영농정책을 확대하고 다양한 청년 귀농정책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위드코로나 시대 새로운 화순형「신성장 동력산업」을 적극 발굴·육성하겠습니다.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서 면역․세포치료와 의약품 산업을 선점하고, m-RNA 백신 실증지원 기반구축사업과 식약처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기능 확대 사업 등 대형 국책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2031년까지 1조 5,000억 원을 투자해서 조성되는「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지정은 대선공약에 꼭 포함시켜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생물의약 제2산업단지 조성을 최대한 앞당겨서 바이오 선도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광주~순천간 경전선 고속전철화 사업은 반드시 화순을 경유 하도록 건의하겠습니다.

광주~화순간 광역도시철도 개설도 국가계획 반영을 서두르고, 나주 혁신도시와 연결하는 남평에서 능주간 국지도 4차선 확장은 조기에 착수해서 화순이 전남의 교통 중심축이 되도록 박차를 가해 나겠습니다.

넷째, 따뜻한 포용복지를 실현하고 청년정책, 인구문제 해결에 최우선을 두겠습니다.

화순「세대연대복합센터」는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해서, 전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화순의 대표‘랜드마크’로 건립하겠습니다.

노인 일자리사업은 더욱 늘리고, 경로당 시설개선, 홀로사시는 어르신 맞춤돌봄 서비스 제공 등 맞춤형 노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교통약자 바우처 택시를 도입하고, 보훈수당도 3만원에서 5만원으로 인상하여 소외된 계층이 없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결혼장려금 및 축하금 지원, 군민 전입장려금과 학생 전입축하금 지원 등 화순형 인구정책을 추진하여 지역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지난해 개관한 청년센터는 청년창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청년쉐어하우스와 「청소년수련관」은 금년 상반기 중 착공하겠습니다.

다섯째, 관광산업을 다변화하여 관광객 500만 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먼저,「화순적벽」은 상시 개방하고 하늘전망대 설치 등 명소화해서 전국의 대표관광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산림자원을 활용한 의료연계형 산림치유단지와 에코힐링 휴양타운을 건립하고, 세계 산림치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서 힐링․체류형 산림관광 산업을 선도하겠습니다.

남산공원은,「생활숲 정원」조성, 야간조명 설치 등 군민에게 사랑받는 휴식공간으로 가꾸고, 화순 국화향연은 위드 코로나 시대 안전과 즐거움이 공존하는 전국 대표축제로 개최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명품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화순읍 만연리 일원 도시재생사업은 금년 하반기에 마무리하겠습니다.

능주면 ․ 동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도 올해 말까지 준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도곡면 등 6개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과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도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자연마을 도시가스 공급 및 마을단위 LPG 배관망 사업을 확대 구축해 나가면서 생활공간 곳곳에 공공 와이파이망을 확대 설치하겠습니다.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 및 노후경유차 폐차 지원 등「그린뉴딜 로드맵」을 수립해서 저탄소 ․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화순읍 삼천교 가설, 웅곡천, 이서천 등 재해복구사업은 우기 이전에 마무리하고,

재해위험지역에「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해서 군민 모두가 재해로부터 안전한 화순을 만들겠습니다.

끝으로, 현장 ․ 소통행정을 강화하고 투명하고 깨끗한 청렴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민심은 천심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올 한해도 초심을 잃지 않고 낮은 자세로 군민을 섬기며, 남은 임기동안 “명품화순 행복한 군민”을 실현하는데 모든 힘을 쏟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더 큰 화순, 더 새로운 미래화순”을 건설하는데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임인년(壬寅年) 새해, 군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화순군수 구 충 곤

▲ 화순군청 (자료사진)
▲ 화순군청 (자료사진)

구충곤 화순군수 송년사 (전문)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난 2년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어렵고 힘들었던 신축년(辛丑年) 한 해가 어느덧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결같이 군정에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시고 함께 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언제나 군민을 위해 묵묵히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금년 한해 군정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서 군민의 생명과 안전, 경제와 민생을 지키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위기 속에 더욱 빛나는 ‘명품화순’으로 도약할 수 있었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속에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차단하고, 전 군민 85%이상 전국 최고수준의 백신접종률로 화순이 K-방역의 전국적인 모범이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힘든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전 군민에게 200여억 원의 상생 재난지원금을 지원하여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에 보탬을 드렸습니다.

무엇보다도, 내년도 정부예산에 군 역사상 최대 규모인 1,260억 원의 국비를 확보해서 3년 연속 예산 7천억 시대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백신 글로벌 허브화 전략에 발맞춰 화순백신특구에 식약처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기능 확대사업, m-RNA 백신 실증지원 기반구축 사업 등 대형 국책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농식품부 농촌협약 460억원, 기능성 가정간편식(HMR)실증 플랫폼 구축 197억원, 내수면 스마트양식장 시범단지 100억원 등 1천억 원 이상이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역성장의 발판을 확고히 다졌습니다.

중고교 수업료 지원, 무상급식, 신입생 교복‧체육복비 지원 등 3대 무상교육을 실현했고, 광주‧전남 최초로 아동‧여성‧고령 3대 친화도시 인증을 받아 모든 세대가 행복을 누리는 복지화순을 완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추가 확충, 청년센터 개관, 신혼부부와 다자녀 가정 지원 등 한발 앞선 인구정책 추진으로 지난 7월부터 4개월 연속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활력 있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157억 원을 확보하여 전남에서 가장 많은 5천여 명의 노인 분들께 일자리를 제공하였고, 전 군민 생활안전보험 가입으로 탄탄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였습니다.

국민권익위 우리군 외부청렴도가, 3등급으로 지난해 보다 1단계 상승하였고, 한국지방자치학회 평가 전국‘군 단위 종합 3위 ․ 전남 1위’와 상반기 신속집행 전국 최우수상 등 중앙단위 각종 평가에서도 두각을 보여 군민의‘화순 사는 자부심’을 높였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 7기 출범이후 3년 6개월 동안 오로지 군민만을 바라보고 직접 소통하며‘명품화순 행복한 군민’실현에 열과 성을 다해왔습니다.

소외와 격차가 없는 공정한 사회, 모두가 행복한 포용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의 민선 7기 공약이행 평가 결과,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률도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 동안 과분한 지지와 성원을 베풀어 주신, 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가오는 임인년(壬寅年) 새해에는 코로나로부터 완전한 일상을 회복하고 군민 여러분께서 소망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군민 여러분과 더욱 소통하면서 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12. 31.

화순군수 구 충 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