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 부처 총 84명 선발, 6월 15일부터 24일까지 원서접수

인사혁신처는 지난 29일 ‘2015년도 국가공무원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이날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go.kr)에 공고했다.

정부는 지난 2011년부터 5급 공무원에 한해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을 실시했으나 7급의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인사처는 공직사회의 다양성·전문성·개방성의 속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견실무자에 해당되는 7급 공무원까지 확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발 규모는 24개 정부 부처 총 84명(행정직33, 기술직 40, 연구직 11)이다. 이는 7급 공무원 공채선발인원의 약 10% 수준이다.

부처별 선발인원은 국세청 15명, 농촌진흥청 8명, 국민안전처·기획재정부 각각 6명, 식품의약품안전처·미래창조과학부·농림축산식품부·국토교통부 각각 5명 등이다.

관련분야에서 3년 이상 경력이 있거나 관련분야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 ‘공무원임용시험령’ 상 자격증 소지 후 일정기간 근무자라면 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원서접수는 다음달 15∼24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go.kr)에서 하면 된다.

1차 필기시험은 언어논리·자료해석·상황판단 3개 과목으로 치러진다. 기존의 5급 공채 PSAT 유형의 문제를 민간경력자 시험에 적합하게 개발해 적용할 방침이다.

2차 서류전형에서는 민간의 근무경력·직무성과 등을 서면 심사하게 된다. 한국사능력검정 자격증 소지자중 3급은 3점, 2급 이상은 5점의 가점이 부여된다.

또 중소기업·사회적기업·봉사단체에서 해당분야 근무경력자에게도 5점 이내에서 경력에 따른 가점이 부여된다.

3차 면접에서는 상황과제에 대한 ‘집단토의’, 모의 상황을 설정해 과제를 부여하는 ‘개인발표’, ‘심층면접’ 등 국가관·공직관 등 공무원의 기본자세와 관련한 공직가치를 입체적으로 검증한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12월 18일이다. 최종합격자는 내년 상반기 중앙공무원교육에 입교해 7급 공채합격자들과 함께 교육을 받게 된다.

김진수 인사처 인력개발국장은 “인사혁신처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채용절차가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한편 앞으로도 민간경력자 채용규모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