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확산세 우려...모임 자제·의심 증상 발현 시 빠른 검사 등 요청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진자 증가가 가파른 가운데 구충곤 전라남도 화순군수가 군민에게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 줄 것을 요청했다.

구충곤 군수는 22일 호소문을 발표하고 “지난 주말 이틀 동안 광주·전남에서 19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단계적 일상회복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서 모임·행사를 자제하고 백신의 추가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군민에게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 줄 것을 요청한 것은 11월 들어 인근 지자체의 확진자 발생과 함께 화순읍, 춘양면 등 지역을 가리지 않고 확진자가 산발적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화순 지역 학생의 확진 사례는 없지만, 인근 지자체의 학생 집단 감염 사례를 들어 의심 증상 발현 시 반드시 보건소에 방문해 PCR 검사를 받아줄 것도 당부했다.

구 군수는 “11월 확진자 12명 중 9명이 외부 방문자와 접촉 후 확진되거나 타지역 거주자”라며 타지역 방문자와 접촉 자제, 50세 이상 군민의 백신 추가 접종 적극 동참, 경로당·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의 취식·면회 금지도 요청했다.

이어 구 군수는 “군민 모두가 합심해 코로나19를 이겨 왔다”며 “마지막 단계인 일상회복을 위해 경계심을 늦추지 말고 군민 모두가 끝까지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 구충곤 화순군수
▲ 구충곤 화순군수

구충곤 화순군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른 군민 호소문” (전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지 3주가 지났습니다.

문화・예술 행사가 다시 시작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도 서서히 활력을 되찾으면서 점차 일상의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코로나19 상황은 우리의 마음과는 달리 매우 위중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이후 전국적으로 연일 3천여 명 안팎의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위중증 환자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이틀 동안 광주・전남에서는 총 19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보건당국에서는 백신접종을 받지 않은 연령대를 중심으로 교육시설 등에서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집단감염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백신접종을 완료한 후 상당 기간이 경과되면서 돌파감염사례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우리군 상황 또한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오늘 2명을 포함해서 11월 들어서만 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화순읍, 춘양면, 백아면, 동면 등 지역을 가리지 않고 여기저기서 산발적으로 확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위중증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없게 되면 단계적 일상회복을 멈추고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서는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소중한 일상과 지역경제를 온전히 회복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당부말씀 드리니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가급적 모임·행사를 자제하여 주시고, 행사 참여시에도 음식물 섭취 등을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최근 모임‧행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문중의 시제, 마을단위 김장 모임 등 겨울철 밀폐된 공간에서 모임을 가능한 자제하여 주시고 음식물 섭취는 삼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둘째, 청소년 자녀들에게 발열, 인후통 등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보건소를 방문하여 PCR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에서 초·중·고 학생들이 전면 등교합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들 대부분은 백신 미접종자입니다.

특히, 이 연령대 학생들은 단체활동이 많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여 코로나 확진 시 전파범위도 매우 넓습니다.

청소년 자녀들에게 코로나 의심증상이 발견되면 반드시 보건소를 방문하여 PCR검사를 받고 음성 확인 후에 등교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타지역 방문자와 접촉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군 11월 확진자 12명 중 9명은 외부 방문자와 접촉 후 확진되거나 타 지역 거주자입니다.

타 지역에 거주하는 자녀, 친척 등의 방문을 자제토록 하여 주십시오.

불가피하게 타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집으로 복귀하시기 전에 반드시 보건소 PCR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50세 이상 분들께서는 백신 추가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신접종을 먼저 완료한 고령층에서 백신효과 저하로 인한 돌파감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돌파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접종 기간을 60세 이상은 4개월, 50세 이상은 5개월로 단축시켰습니다.

50세 이상 분들께서는 추가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섯째, 경로당,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은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취식과 면회를 금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경로당, 요양병원 등의 감염 취약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경로당은 추가접종 완료 전까지 취식을 금지하여 주시고,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은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면회를 금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동안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서도 군민 모두가 합심하여 잘 이겨내 왔습니다.

긴 시련을 견딘 끝에 이제 이 위기의 마지막 단계인 단계적 일상회복이라는 과정을 밝고 있습니다.

이 과정만 잘 넘기면 우리가 그토록 바라던 완전한 일상회복의 길로 들어 설 수 있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 모두가 끝까지 힘을 모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 11. 22.

화순군수 구충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