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세계 최대 해상풍력 조성 등 총력 / 광인프라 구축 사업도비 5억 원 지원 약속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2일 신안군을 방문, “1004개의 섬과 갯벌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한 신안을 에너지신산업의 선도기지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 지사는 22일 오후 3시부터 신안군청 공연장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 “전남형 상생일자리인 세계 최대 8.2GW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겠다”며 “이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주민과 수익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지사는 “해상 풍력발전단지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 초강력레이저 연구시설과 함께 전남의 에너지 신산업을 이끌 핵심이다.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는 10년간 48조 5천억 원이 투입된다. 450개 기업을 유치·육성하고 이를 통해 상생일자리 12만 개가 창출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해상풍력으로 생산한 전기로 대규모 수소를 생산·저장·유통하는 그린수소 에너지섬을 조성해 그린수소 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다.

▲ 신안군에서 열린 김영록 지사의 도민과 대화(좌로부터) 박우량 신안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도제공)
▲ 신안군에서 열린 김영록 지사의 도민과 대화(좌로부터) 박우량 신안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도제공)

김 지사는 “비금~암태 추포 연도교 건설사업과 수곡~신석 시설개량 사업이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됐다”며 “이를 통해 전남 서부권 해양 관광사업의 중심이 될 신안 다이아몬드 제도 구축 기반이 마련된 만큼 국비 확보와 조기착공 등을 위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안의 갯벌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만큼 다도해 갯벌 습지정원 조성과 갯벌 유산통합관리센터 등을 연계해 청정 전남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겠다”며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체류형 관광기반을 조성하고, 신안자은 국제문화관광타운 조성 등 명품 관광단지 개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흑산공항 건립과 관련해 김 지사는 “지속적으로 노력해 최대한 빠른 시일에 국립공원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착공도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김대중 평화정신을 잇기 위해 하의도에 평화의 숲을 조성하고, 천일염 가치 제고를 위해 천일염 종합유통센터를 구축하며 소금산업진흥센터 유치에도 나서겠다”며 “또한 신안에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조성, 양식산업의 혁신 성장과 어업인 소득 향상에도 기여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안군은 장산면 일원에 은목서 가로수길 조성사업 지원을 요청했고, 김 지사는 “관광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만큼 도비 5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답변했다.

온라인을 통한 ‘도민과의 대화’에서 지역민들은 ▲신안군립미술관 건립사원 지원 ▲식수 전용 저수지 확충사업 예산 조기 지원 ▲블루 이코노미 적극 지원 ▲흑산보건의료원 신설 ▲사계절 꽃피는 섬 조성사업 적극 지원 ▲연도교사업 적극 지원 등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지역민들의 건의에 대해 “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 신안군에서 열린 도민과 대화에서 대화
▲ 신안군에서 열린 도민과 대화에서 대화

전남도는 신안군민에 대한 도정주요성과와 운영 방향에 대해 ◆한전공대 설립, ◆초강력 레이져 연구시설 적극유치 추진, ◆해상풍력단지 조성, ◆농어민 공익수당 광역 단체 최초(연 60만원씩 지급), ◆미래 조선산업 선도, ◆광역 최초로 도내 천원 여객선 단일 요금제 도입, ◆의과대학 설립 적극 추진 ◆영암 금정~장흥. 유치면 간 도로, 영암 시종~무안 일로 간 포장 조기완공 과 특히 예산부분[2021년 11조 478억원 최대] 도정보고에서 ◆2018년도 7조 2,130억원⇒ ◆2019년 8조 2,945억원 ⇒◆2020년 9조 7,873억원 ⇒◆2021년 11조 478억원 전남예산 역대 최대로 확보 등 도정 성과를 보고 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부터  신안군청  공연장에서 열린 김영록 지사의 도민과 대화는 지역현안과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도정에 반영하고 전남행복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도민과 대화로 박우량 신안군수, 김혁성 신안군의회 의장과 의원, 김문수, 정광호 전남도의회 의원, 김한관 교육지원정 교육장,전진자 신안군여성단체협의회장, 오호근 대한노인회 신안군지회장, 전년복신안군 이장협의회장과 사회단체장 등 현장39여명과 영상으로 150여명이 김영록 지사의 도민과 대화에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