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순천에 5호점…모든 지역 30분 이내 이용 가능

전라남도는 2022년 상반기까지 도내 모든 권역에 공공산후조리원을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내년 3월 순천에 공공산후조리원 5호점이 개원하면 도내 모든 지역에서 30분 이내에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할 수 있다.

▲ 전남도 (자료사진)
▲ 전남도 (자료사진)

17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은 농어촌지역 특성상 산모가 조리원 부족으로 체계적 산후조리에 어려움이 있다. 이 때문에 전남도는 지난 2015년 해남에 공공산후조리원 1호점을 설치한 이후 꾸준해 확대해 현재 4곳에서 운영 중이다.

전남 공공산후조리원은 저렴한 가격과 쾌적하고 편안한 서비스로 이용률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전국 대표 성공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둘째아 출산 산모가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하면 이용료 70% 감면을 받아 2주 이용 시 46만 원만 부담하면 된다. 이는 도내 민간산후조리원 대비 20만~100만 원 이상 저렴한 비용이다.

전남에서 처음 시작한 공공산후조리원은 전국으로 확대돼 7개 시․도에서 13곳이 운영 중이며, 지금도 타 지자체의 문의·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이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4일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저출산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아 특교세 4천만 원을 확보했다.

윤연화 전남도 인구청년정책관은 “앞으로도 농어촌지역 산모가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체계적 산후조리 서비스를 받는 출산 친화환경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또 공공산후조리원의 외연 확장만으로는 도내 전체 산모 돌봄에 한계가 있는 만큼 민간산후조리원 이용 시에도 이용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출산과 산후조리의 국가책임제’를 인구 감소지역 지원특별법 제정과 연계해 지방소멸대응기금 생활권 협력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중앙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