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5분이라는 시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하면서 넘기기가 일쑤다. 아마도 하루 24시간 중 5분이 차지하는 시간이 미미하게 느껴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화재나 구조, 응급환자의 경우라면 문제는 달라진다. 5분이라는 시간은 한 사람의 인생을 가르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이다.

화재가 발생하여 소방차가 5분 이내에 현장에 도착하지 못하면 초기진화 실패로 불이 건물 전체로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어 건물 전소는 물론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고, 심정지 또는 호흡곤란 응급환자의 경우에도 5분 이내에 응급처치를 못하게 되면 뇌손상이 시작되어 소생률이 크게 떨어지게 된다.

요즘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전국의 해수욕장(해변) 주변에는 많은 인파가 모이면서 많은 차량들로 인하여, 인근 화재에 취약한 다중이용업소 주변 등의 입구는 물론이고, 협소한 골목길에는 차량을 불법으로 주차를 해놓아 소방차가 진입하는데 애를 먹는 경우가 자주 있다. 특히, 좁은 도로의 양면 주차로 인하여 진입 자체가 불가능한 곳이 많아 화재진압에 어려움이 많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소방장비가 있다고 할지라도 위급한 현장까지 제 시간에 소방차가 도착할 수 없다면 그 영향은 당사자는 물론 우리 이웃에까지 발생하여 막대한 피해가 초래하게 된다.

우리가 막을 수 있는 인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소방차로’는 ‘생명로’라는 의식을 가지고, 올 여름 휴가 시에는 소중한 가족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하여‘소방차 길 터주기’에 모두 적극 동참하여야 할 것이다. 어쩌면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는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어 한 생명이 꺼져가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여름 휴가 되시길......

전남보성소방서 고흥119안전센터 김용철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