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인쇄물로 인한 예산낭비와 불필요한 시간 낭비 해소 필요

광주광역시의회 김익주 의원은 2일 열린 제303회 정례회 운영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방자치 30년을 맞아 스마트한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정자료 공유시스템을 고도화하여 종이 없는 스마트의회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 김익주 의원
▲ 김익주 의원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김 의원은 예산 심의 시 첨부되는 법정 서류와 행정사무감사 공통자료 요구 시 종이문서로 출력하고 제본하여 전체 의원실에 제출하는 서류의 양이 많을 뿐만 아니라 회의가 끝나면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다면서 이는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의정활동에 필요한 의회서식이 19건으로, 신청서를 종이문서로 출력하여 서명하고 접수하는 과정에서 발품을 팔아야 한다는 것은 시대에 맞지 않은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조례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청서를 출력하여 해당 위원회를 거쳐 입법실에 접수하고, 조례안의 동의를 얻기 위해 의원실을 찾아 다니면서 서명을 받는 등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정자료 공유시스템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광역시의회는 스마트의회를 만들기 위해 작년 의정자료 공유시스템을 도입하여 의원별 자료 요구 시 시스템을 통해 서명을 하고 집행부의 담당자 지정과 답변 서류 온라인 제출 등 전산화를 시작하였다.

김 의원은 지방자치가 30년을 맞이하고 지방자치법이 개정됨으로써 의회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야 된다면서 시대에 맞춰 종이 없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