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막식 개최…주한외교사절사절단 20여 명 참여 / 광주김치 대통령상 수상자 시연, 김치 담그기 등 진행

광주광역시는 29일 광주김치타운에서 주한 외교사절단을 초청한 김치 담그기 체험 행사를 실시하며 광주세계김치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광주시에 따르면, 제28회 광주세계김치축제는 29일부터 11월14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나눠 진행된다.

▲ 조인철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이 29일 오후 광주김치타운에서 열린 제28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주한외교사절단 초청 광주김치 나들이 행사에 참석하여 외교사절단과 김치담그기 체험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제공)
▲ 조인철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이 29일 오후 광주김치타운에서 열린 제28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주한외교사절단 초청 광주김치 나들이 행사에 참석하여 외교사절단과 김치담그기 체험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제공)

먼저 이날 김치타운에서 열린 행사에는 니카라과, 앙골라 등 13개국 대사와 대사가족 등 외교사절단 20여 명이 참여해 광주김치박물관, 기획전시실, 전통발효식품체험관을 관람한데 이어 광주시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과 박완수 김치축제위원장, 광주김치 대통령상 수상자 16명과 함께 한국의 김장문화를 이해하고 김치 시연, 담그기 체험을 했다.

또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대한민국 김치 경연대회도 개최되었으며, 30일에는 김치응용요리 경연대회가 광주김치타운에서 열릴 예정이다.

또 광주시는 29일 일상회복 1단계 정부방침이 발표됨에 따라 11월13일과 14일에는 김치타운에서 ▲김치 직거래장터 ▲김치 플리마켓 ▲어린이 김치 담그기 체험 ▲전통발효식품 체험 ▲김치 버스킹 ▲추억의 오징어게임 등 ‘세계를 잇는 광주김치의 날’ 행사를 연다.

광주시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일부 프로그램은 온라인에서 진행한다. 먼저 이날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개막식을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11월14일까지 해외 외국인들과 온라인으로 김치담그기 체험을 진행하는 ‘글로벌 K-김치 아카데미’와 ‘광주김치명인·팔도김치 요리교실’ ‘김치송 댄스챌린지’ 등을 선보인다.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 등은 광주세계김치축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광주세계김치축제 바로가기 : www.kimchi.gwangju.go.kr

김치담그기 행사에 참여한 로드리고 코로넬 킨로흐 니카라과 대사는 “광주세계김치축제를 통해 김치의 본고장인 광주에서 한국의 김장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 무척 유익했다”며 “이번 체험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하겠다”고 말했다.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은 “주한 외교대사들에게 한국의 김장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한국의 김장문화에 대한 공감을 통해 광주김치와 김치축제 이미지와 위상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