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일, 시·교육청·한국장애인개발원 공동 주최 / 지역기업 16개소, 중중장애인생산시설 28개소 참여 / 일자리 탐색관·체험관·상담관, 생산품 전시, 홍보관 운영

광주광역시는 20일부터 21일까지 광주시, 교육청, 한국장애인개발원이 공동주최하고 16개 장애관련 기관·단체·시설과 협업으로 ‘2021년 광주광역시 장애인 진로·직업 통합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해 진행한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박람회는 장애인일자리 유공자(기관) 시상, 알기 쉬운 근로기준법을 주제로 한 대중화 강연 등 순으로 진행되며, 유투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한다.

※ 박람회 바로가기 : www.광주장애인진로직업통합박람회.com

유공자(기관) 시상은 광주광역시장 표창 2개, 시교육감 표창 2개, 한국장애인개발원장 표창 2개 등 총 6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특히 특수학교에 다니는 장애학생의 진로 설계를 위해 인공지능, 3D, AR/VR, 드론, e스포츠 등 다양한 직무체험과 진학을 위한 대학 학과 체험 및 진학 상담, 교육청 내 다양한 취업정보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또 현장에서는 장애인 구인을 희망하는 16개의 지역 기업이 참여해 채용정보 안내와 개별 면접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이력서 사진 촬영을 위한 메이크업, 사진 촬영‧출력, 이력서 작성 서비스 등 구직자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더불어 지역 중증장애인생산시설 28개소가 참여해 전시관 운영 등을 통해 직업재활서비스 소개, 중증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판매 활성화를 꾀하고, 직업재활시설과 구직자를 직접 매칭한다.

올해 박람회는 시교육청이 처음으로 참여하고 참여 기관·단체·시설이 확대되는 등 민관 협업 규모가 커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달주 시 복지건강국장은 “장애인이 마음껏 꿈을 꾸며 희망을 만들어갈 때 광주의 미래도 밝아질 것이다”며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의 많은 장애인들이 좋은 일자리를 갖고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실현해 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