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신임 해경 대상 실시한 갑질문화 설문조사, 전국 해양경찰서 20곳 중 6곳에 불과 / 해경청 주도 정확한 실태조사 실시 및 피해자 보호 중심의 대책 마련해야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13일 해양경찰청 국정감사에서 해경 내 갑질 문화가 심각하다며 모든 직원이 공감하는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갑질실태조사 실시와 강력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 김승남 의원
▲ 김승남 의원

13일 김승남 의원이 해양경찰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갑질 실태조사 설문조사’에 참여한 중부지방청(인천,평택,태안,보령,서특단) 직원 중 108명(14.6%)이 업무지시를 받을 때 화를 내거나 욕을 들은 적 있고, 95명(12.9%)이 다른 직원 앞에서 모욕감을 느낄 정도로 질책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 포항해양경찰서에서 신임 해경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11명(20%) 조직 내 갑질문화가 존재하며 상급자의 원치 않는 카풀 강요, 하급자에 대한 폭언과 욕설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제주청의 경우 상관의 욕설·폭언(24%), 과도한 질책(23%), 사역행위(13%), 인격모독 (8%), 성희롱(추행)(5%)로 나타났다.

이에 해경은 권위주의 문화 개선, 성인지 감수성 제고, 직원 권익 보호 등 공감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주요 전략 및 중점과제를 마련했으나 사전 예방대책에만 집중되어 있어 김승남 의원은 질의를 통해 “부실한 피해자보호 대책과 허술한 가해자 처벌은 결국 보여주기식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김승남 의원은 “직장내 괴롭힘 금지법이 2019년 시행된 이후로 해양경찰 내 갑질문화 행태 등에 대한 실태파악 조사를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은 곳이 대다수”라며 “해경은 정확한 실태 파악 후 가해자 엄벌 및 피해자 보호 중심의 대책 수립에 중점을 두어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