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119 안심콜서비스란 무엇인가?

임산부나 노약자, 심장질환, 천식, 당뇨 등 급성으로 악화될 우려가 있는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질병정보를 등록해 응급대처 등 신속한 구급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안심콜 시스템은 개인들의 질병 정보를 등록하여 본인 또는 대리인이 전화로 신고할 경우 미리 등록한 정보를 바탕으로, 등록된 정보가 자동으로 소방서 상황실에 통보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지역에 관계없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신속하고 적절하게 빠른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다

기존의 119구급대가 신고를 받고 출동하는 단순한 시스템이었다면 앞으로는 U-119 안심콜서비스로 신고와 동시에 기본정보 및 환자의 과거병력을 토대로 입체적 구급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119신고 도중 통화불가 상태가 되었을 경우에도 등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단시간 구급대가 출동하여 응급처치 및 빠른 병원이송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U-119 신고가 접수되면 보호자에게 문자서비스로 자동으로 연락되어 어린이와 고령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좀 더 안심하고 고품격의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회 안전망의 역할을 확실히 할 것 이다.

U-119안심콜 서비스가 국민 안전에 필요하고 긴요한 제도임에도 아직도 이 시스템을 모르는 시민들이 대다수이며 우리 소방에서는 지속적으로 U-119 안심콜 서비스를 홍보해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높이는 등 국민 생명 보호활동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U-119 안심콜 서비스 혜택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인터넷 검색창에 ‘안심콜’을 입력하면 유비쿼터스 119 신고시스템((http://u119.nema.go.kr)에 접속 가능해 본인이 직접 안심콜 홈페이지에 등록하거나 신청자의 동의하에 대리자가 등록할 수도 있다.

 전남 나주소방서 지방소방교 이장순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